[PBL] 어지럼증 레포트

 1  [PBL] 어지럼증 레포트-1
 2  [PBL] 어지럼증 레포트-2
 3  [PBL] 어지럼증 레포트-3
 4  [PBL] 어지럼증 레포트-4
 5  [PBL] 어지럼증 레포트-5
 6  [PBL] 어지럼증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 어지럼증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어지럼증

1. 어지럼증의 종류별 증상, 원인
2. 어지럼, 평형장애의 병소진단, 병인 진단에 따른 질환 분류 (Matsunaga, 1983)

Ⅱ. 현훈(vertigo)의 원인 질환과 각각에 대한 임상 양상
● 자발현훈(spontaneous vertigo)
1. 중추성 자발현훈(spontaneous vertigo of central origin)
2. 말초성 자발현훈(spontaneous vertigo of peripheral origin)
3. 두위현훈(positional vertigo)
4. 중추성 두위현훈(central positional vertigo)
5. 말초성 두위현훈(peripheral positional vertigo): 양성 두위현훈(BPV)

● 정상 청력을 유지하는 현훈
1. 전정신경염(vestibular neuritis)
2. 양성발작성두위현훈(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BPPV)
3. 경부현훈(cervical vertigo)
4. 편두통성 현훈(migrainous vertigo)
5. 청력 감소를 동반하는 현훈
6. 혈행장애에서 나타나는 현훈
7. 중이염이나 중이수술 후 나타나는 현훈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말초성 자발현훈(spontaneous vertigo of peripheral origin)
2.1. 전정신경염(vestibular neuritis): 급성 전정신경병증(vestibulopathy)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말초 전정기관이나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훈은 대개 수분에서 수시간에 걸쳐 심해지며, 오심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일부 환자에서는 증상이 발생하기 수일에서 수주 전에 감기 등을 앓은 병력을 확인할 수 있다. 회선성 수평안진은 병변 반대쪽을 향하며, Head thrust 검사, 지시검사 등을 통해 병변부위를 확인할 수 있다. 현훈은 수일에서 수주에 걸쳐 호전되나, 현훈이 사라진 뒤에도 걸을 때 어찔어찔하며 중심을 잡기 힘든 느낌은 수주에서 수개월동안 지속될 수 있다. 급성기에는 전정억제제와 진토제(antiemetics) 등을 사용해 증상을 경감시킨다. 전정억제제는 환자의 상태가 안정되는 대로 최대한 빨리 중단하는 것이 좋으며, 조기에 일상활동에 복귀하여 적응시킨다.
2.2. 메니에르 증후군(Ménière syndrome): 귀충만감(aural fullness)와 함께 이명(tinnitus), 청력 감소, 두통, 현훈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다.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여 수십분에서 수일동안 지속된다. 발작이 시작되면 귀에 무엇이 차 있는 듯한 느낌이 들고, 이어 귀가 잘 안 들리면서 소리가 나고 현훈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다. 이런 증상들은 질병 초기부터 같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처음에는 청력소실이나 어지럼증만 있다가 나중에 청력소실과 어지럼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청력소실은 저주파영역에서 시작해 고주파영역으로 진행한다. 메니에르병은 발작적인 현훈과 함께 발작 중 청력검사에서 저음영역의 청력이 떨어진 소견을 통해 진단된다. 정확한 원인은 알지 못하나 내이액(endolymph)의 순환이상으로 전정기관이 팽창되고 이것이 터지는 양상이 반복되면서 발작적인 증상들을 유발하는 것으로
참고문헌
*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Ⅰ, 서울; 일조각, 2009.
대한내과학회, 해리슨 내과학 1권, 서울; 도서출판 MIP, 2006.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학,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아돌포 브론스타인,토머스 램퍼트, 임준성,한병인 역, 쉽게 배우는 어지럼증의 진단과 치료, 서울; 푸른솔,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