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환경에서의 OSM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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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OSMU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OSMU의 경제적 효과[OBMU,MSMU 소개]
2) OSMU의 사례
3)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OSMU
4) OSMU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OSMU의 사례
■OSMU의 미국사례

미국의 OSMU 시장 중 가장 큰 것은 단연 영화 시장이다. 소위 헐리우드로 대표되는 미국의 영화시장에서 거의 모든 영화는 초기의 기획 단계부터 OSMU로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와 부가 상품을 염두에 두고 기획된다.
미국 영화는 그 자체로 원천소스가 되기도 하지만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판타지, SF소설을 영화로 제작하며, OSMU사업을 전개하기도 하는데, 그 예로는 , , , 등이 이 있다.
미국은 만화를 원작으로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라이선스로 이어지는 캐릭터 비즈니스의 전개도 활발하다. 미국 만화산업의 양대 축인 DC코믹스와 마블코믹스는 각각 , 등 전통 수퍼 히어로 중심과 , , 등 트라우마 히어로 중심의 프랜차이즈 영화로 히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마블엔터프라이즈의 매출구조(’07년)를 살펴보면, 총 4억8,580만 달러 중에서 장난감, 영화, 비디오게임, TV프로그램, OVA, 레저관광, 프로모션, 디지털만화 등 라이선싱 매출이 2억7,270만 달러로 56.1%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디즈니는 전 세계 문화원형(설화․전설․민담 등)을 활용해 현대적 가치로 재창출하는데 있어서 독보적이다. 그 예로 (그림형제), (일본), (덴마크), (중국), (아랍), (그리스신화), (인디언) 등을 들 수 있다. 반면에 일본은 경쟁(battle) 구조와 상품 간의 연계가 높은 수집용 트레이딩 카드로 공략해 , 등에서 대히트를 했다.
미국의 문화정책의 특징은 문화예술에 대한 민간, 지방정부, 주정부, 연방정부 등이 각각의 역할을 가지고 다차원적인 지원을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창작 인프라는 헐리우드나 브로드웨이 뿐만 아니라 미국 드라마에서도 그 역량을 발휘한다. , , , 등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미드’는 차별화되는 신선한 소재, 독특한 캐릭터, 다양한 장르, 치밀한 구성 등을 장점으로 한다.
여기에 스티븐 스필버그, 리들리 스콧, 제리 브룩하이머 등 헐리우드 영화감독들이 적극적으로 드라마 제작을 하면서 TV드라마에서도 매회 블록버스터와 비슷한 스펙타클을 만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토리와 스케일이 합쳐진 질 좋은 미드가 생산될 수 있는 요인이다. 더욱이 미국은 철저한 사전제작을 원칙으로 사전제작의 전통이 편성에 반영되어 시즌으로 연결될 만큼 체계적인 분업화된 제작시스템(작가, 배우, 연출, 프로듀서 등)을 오랫동안 추구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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