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종옥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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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종옥전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Ι. 서론


Ⅱ. 본론

1.「종옥전」의 작자와 시대적 배경
(1) 작자
목태림은 조선 후기 향촌사족 계층의 문인으로서 경상도 사천 지방에서 세거하면서 문필활
(2) 시대적 배경
-시대적 배경

-작자는 왜 에서와 같이 지나친 유교적 윤리를 비판하게 되었는가.

2.「종옥전」의 내용분석
(1) 「종옥전」인물분석
-종옥:

특징

-숙부:

-향란:

(2) 「종옥전」서사구조

- 줄거리

- 통과의례구조(분리-전이-통합)

3. 세태소설로서의 「종옥전」

4. 「종옥전」의 문학사적 위상

(1) 새로운 인간상의 구현

(2) 한문소설의 계승과 변모

(3) 소설 작법의 성숙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시대적 배경
-시대적 배경
19세기 초는 세도정치로 말미암아 삼정의 문란과 관료사회의 부정부패가 심했던 시기다. 경제적으로는 실학의 대두로 상업의 발달은 물론 광업, 수공업, 청과의 무역업 등으로 부의 축적으로 빈부의 차가 심해졌고 신문의 변동도 일어났다. 특히 사대부에서 閭巷人(여항인) 여염의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벼슬을 하지 않는 일반 백성들을 이르는 말.
에 이르기까지 문학에 대한 향유 범위가 확대되던 시기였다. 신분의 변동으로 인해 독서인이 증가하게 되었고 관료에서 소외된 문인들이 늘어났으며 시각도 다양해졌다. 따라서 19세기 초는 폭넓은 독서층이 형성된 시기며 이를 바탕으로 소설이 나타났는데 대표적인 작품이 과 이 된다.

-작자는 왜 에서와 같이 지나친 유교적 윤리를 비판하게 되었는가.
목태림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까지의 인물이다. 이때는 극도로 팽배해진 禮論(예론)에 대한 신봉이 점차 비판받던 때이다. 예를 중시하던 성리학에서는 예가 아니면 사지를 움직이지도, 말을 하지도 말라고 했으므로 형식주의의 성향이 짙어질 수밖에 없었으며 비실제적 사고도 유발하게 되었다. 따라서 경직된 예의 신봉은 오히려 인간성의 원활한 구현을 저해하는 분위기만을 자아내게 했다.
이렇게 예가 숭배되던 상황 속에서 몇몇의 인물들은 관혼상제의 예라는 것이 실생활의 아주 세밀한 곳까지 간섭하면서 인간을 얼마나 얽어매고 본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참고문헌
★ 참고자료

신해진, 『조선후기 세태소설선』, 월인출판사, 1999.
정선희, 『19세기 소설작가 목태림 문학 연구』, 보고사, 2005.
김기동, 「종옥전 연구⌟, 동국대 논문집14집, 1975
정선희, 「종옥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정선희, 「목태림 문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박미선, 「오유란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이현정, 「19세기 초 세태소설 연구 - 종옥전과 오유란전을 중심으로⌟, 안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