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

 1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1
 2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2
 3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3
 4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4
 5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5
 6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6
 7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순서-

1. 입학사정관제 소개

2. 정책 도입 배경

3. 입학사정관제 정책 내용

4. 입학사정관제 사례

5. 입학사정관제 영향

6. 개선방향
본문내용

가. 정책 형성과정

입학사정관제도 도입의 배경은 1)2004년 10월에 발표된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과 2008년 1월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을 통해 찾을 수 있다. 2002학년도부터 시행된 현행 대학입학제도는 대학의 선발자율권 확대 및 입학전형의 다양화 ․ 특성화라는 측면에서 상당히 기여를 한 제도이지만, 제도 시행과정 상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정시모집에서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비중 저조, 대학들이 목표와 유형에 따른 특성화된 전형방식 개발 미흡, 특수목적고가 설립목적과는 달리 입시 학원화되어 초 ․ 중학교 단계에서의 진학과열 및 사교육비 증가 등의 문제점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 또는 완화하기 위하여 대통령 자문기구로 설치된 ‘대통령 자문 교육 혁신 위원회’에서는 2)2004년 1월부터 대학입학제도 개선방안 마련에 착수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같은 해 8월에 대통령주재 국정과제 회의에 대입제도 개선안을 상정하여 정부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전국단위의 공청회를 통하여 보다 폭넓은 여론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2008학년도 이후의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을 확정하여 같은 해 10월에 발표하였다. 이명박 정부는 대선공약 항목 중에서 ‘학교만족 두 배 사교육 절반’에서 3단계 대입 자율화를 발표하고, 이어 ‘대학 강국 프로젝트’에서 대학관치 완전 철폐를 발표하였다.
입학사정관제도는 대입제도의 자율화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전형요소로 학업성적 이외의 다양한 내용을 통해 학생평가를 하게 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대입제도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또한 정량적인 형태가 아닌 정성적인 형태의 다양한 지원자 정보를 주관적,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다양한 전형요소를 종합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입학사정관제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력, 리더쉽, 문제해결능력, 봉사정신, 윤리성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또한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