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의 생성과 확대

 1  EU의 생성과 확대-1
 2  EU의 생성과 확대-2
 3  EU의 생성과 확대-3
 4  EU의 생성과 확대-4
 5  EU의 생성과 확대-5
 6  EU의 생성과 확대-6
 7  EU의 생성과 확대-7
 8  EU의 생성과 확대-8
 9  EU의 생성과 확대-9
 10  EU의 생성과 확대-10
 11  EU의 생성과 확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EU의 생성과 확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연구 대상 및 목적



2. EU의 생성과 확대



3. EU내의 이해관계로 인한 여러 가지 충돌



4. 국제기구로서 EU의 역할과 EU 확대로 인한 장‧단점




5. EU 확대에 따른 대한민국의 대응과 과제




6. 결론


본문내용

☉EU의 확대

-경제적 측면에서의 확대-

1993년 단일시장을 출범하고 1999년에는 단일 통화인 유로화를 도입한 데 이어 회원국의 증가로 인하여 세계 최대의 경제권으로 거듭났다. 세계 최대의 단일시장으로서 EU의 GDP규모는 미국과 대등하다. 회원국 간 교역의 자유화는 물론 제3국들에 대해 공동관세를 설정하고, 재정, 금융, 경쟁, 과학기술 등 주요 경제 분야에서의 공동정책을 시행할 뿐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가 유로를 사용한다.

-정치적 측면의 확대-

1970년대 들어서 EU 회원국들은 자국의 대외관계에서 중차대한 영향을 미치는 국제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유럽 차원에서 회원국간 입장을 조율하고 협력을 확대할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1969년 12월 헤이그 정상회담에서는 단일시장의 완성, EC의 통합의 심화와 확대에 대해 논의하였는데 1980년까지 경제통화동맹(EMU)의 단계적 실시, 그리고 정치문제에 관한 통합과 협력 가속화하기로 합의했다.

1970년 10월 EU 이사회에서 외무장관들은 유럽정치동맹 (European political Coorperation EPC)에 관한 다비뇽 보고서 (Davignon Report)를 채택하여 룩셈부르크에서 국가원수 및 내각수반에 제출하였다. EPC의 출범과 함께 EC 회원국들은 비로소 정치·외교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추구할 수 있는 제도적 절차를 갖출 수 있었다. 그러나 EPC의 구성이 공동체조약에 의해 규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회원국간 정치적 협력은 유럽공동체의 범위 안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법적 구속력도 지니지 못해 결국 정치협력은 외교 분야에 대한 회원국간 관행적 협의 수준을 넘지 못했다.

1975년 틴더망 (Tindermans)은 EPC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가중다수결 원칙에 의한 공동의 외교·안보 정책을 수립할 것을 제안했으나, 각 회원국이 자국의 외교정책이 여타 회원국에 의해 간섭받거나 전체 논리에 의해 무시되는 상황을 원치 않아 무산된다.

1980년대에 들어서도 회원국간 정치협력을 강화하려는 노력은 계속 이어진다. 1984년 유럽의회에서 독자적으로 채택한 EU 조약 초안 (스피넬리 Spinelle 계획)과 1985년 유럽이사회에 제출된 두주 Dooge 보고서에 의해 정치적 통합이 한 단계 진전된 유럽연합 (EU) 창설이 주장된다. 결국 스피넬리 계획과 두주 보고서의 제안은 1987년 발효된 단일유럽의정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심익섭. 2004. 유럽연합의 발전전망 : EU-25 회원국 확대의 정책적 의미와 과제


-오승수. 2002. 「EU의 확대와 시사점」.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김흥종‧ 이철원‧ 박영곤‧ 박경석. 2003. 「2004년 EU의 확대와 유럽경제의 변화」. 지역연구 03-02.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