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

 1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1
 2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2
 3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3
 4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4
 5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5
 6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6
 7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7
 8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삼국유사` 연구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론 : 삼국유사 연구 - 제국주의와의 100년

본론1:『삼국유사』 연구의 시조 - 일제사학
본론2: 민족주의 사학의 반론 - 최남선
본론3: 사회경제사학 - 백남운
본론4: 1970년대 - 진단학회 이후
본론5: 민족주의에 대한 반성 - 고운기, 하정룡

결론
본문내용
식민사학 측에서는 삼국유사의 저자를 일연으로 판단하고, 일연에 대한 부정적인 논조를 폈다. 나카 미치요(那珂 通世)는 “승도의 망설을 역사상의 사실로 삼은” 것이라고 하였으며 나아가 “조선의 고전이 아니라는 것은 일견에 알 수 있다”고 말할 정도였다. 이필영, 「단군 연구사」, 『단군 : 그 이해와 자료』, 89p.
이 말에는 두 가지의 의미가 담겨있다. 하나는 단군신화는 역사로 보기에 비현실적이고 허황된 이야기이며, 다른 하나는 전래의 것이 아니라 날조된 허위, 즉 일연이 몽고에게 지배당하던 고려의 입장에서 민족의식을 높이기 위해 거짓된 내용을 지어낸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들은 그 근거로 삼국유사에서 위서(魏書)를 참고하여 단군신화를 썼다는 것에 대해서, 현존하는 어느 위서에도 단군신화가 전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한 시라토리 쿠라키치(白鳥 庫吉)는 단군신화가 일연에 의해 날조된 것이라는 증거로서 단군(檀君)이라는 명칭을 들었다. 단(檀)은 본디 박달나무라는 뜻이다. 그런데 이는 산속에서 나는 향나무(香木)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불교적인 소재가 된다. 고조선 때는 불교가 전래 되었을 리 만무하므로 이는 일연이 후에 지어낸 것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본론 2 : 민족주의 사학의 반론 - 최남선

식민사학이 조선의 근거가 되어오던 단군신화를 부정함에 따라 최남선을 위시한 신채호, 정인보, 안재홍 등 민족주의 사학 계통은 자연히 식민지 사학에 대한 저항적 논조를 펼치게 되었다. 일제관학자들이 근대적 합리성을 내세워 부정한 개국신화를 역사적 사실로서 인정하거나 다른 각도에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식민사학에서 저항적 민족주의 사학으로의 전개는 이후 『삼국유사』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민족주의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민족주의 사학은 한 가지 문제점을 안게 되는데, 이는 식민사학의 부정에서 연구가 출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즉 ‘타자’로서 조선 신화학과 역사를 접한 일본처럼, 민족주의 사학에선 마찬가지로 ‘타자’인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부정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