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

 1  [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1
 2  [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2
 3  [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3
 4  [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4
 5  [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5
 6  [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6
 7  [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론관리론] 대통령 기록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사건개요

2. 쟁점사항

(1) 기록을 복사해간 이유

(2) 열람권의 범위

(3) 현재 대통령기록물관리의 주요 쟁점사항

3. 결론


본문내용
(2) 열람권의 범위

그렇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 측에서 기록 사본을 가져 간 것은 적절한 것인가? 우리는 대통령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14조와 18조를 토대로 이 사건의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해보았다.

제정 2007.4.27
법률 제8395호
제18조(전직 대통령에 의한 열람) 대통령기록관의 장은 제17조제4항에도 불구하고 전직 대통령이 재임 시 생산한 대통령기록물에 대하여 열람하려는 경우에는 열람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등 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2007년 당시 대통령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 18조에는 전직 대통령의 열람권에 대해 위와 같이 서술하고 있다. 그러나 편의 제공에 대한 범주가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자의적 해석의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열람권에 대한 모호한 규정이 이번 사건의 근본적인 시발점이 되었다고 판단하였다.

제2차 일부개정 2010.2.4
법률 제10009호
제18조(전직 대통령에 의한 열람) ①대통령기록관의 장은 제17조제4항에도 불구하고 전직 대통령이 재임 시 생산한 대통령기록물에 대하여 열람하려는 경우에는 열람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등 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하며, 편의 제공에 관한 협의 진행상황 및 편의 제공의 내용 등을 문서로 기록하여 별도로 관리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열람을 위하여 전직 대통령은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항에 따른 비서관 중 1명을 포함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대리인을 지정할 수 있다.

③ 대통령기록관의 장은 제1항에 따라 대통령지정기록물 및 비밀기록물을 제외한 기록물에 대하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열람(이하 “온라인 열람”이라 한다)을 위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전직 대통령과 대리인의 열람 방법·절차 및 온라인 열람에 대한 보안대책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시행일 2010.8.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