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

 1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1
 2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2
 3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3
 4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4
 5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5
 6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6
 7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장 자
⑴ 장자 인물 소개
⑵ 난세의 사상가, 장자
⑶ 장자의 사상
ⅱ 장자의 사상을 통해서 본
우리의 대학생활의 문제
⑴ 무용지용의 관점
⑵ 제물론의 관점
⑶ 소요유의 관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⑶ 장자의 사상
유교적 憂患意識을 근원적으로 비판하는 사상이 바로 도가의 사상이다. 도가의 근저에 있는 것은 自由意識이라고 할 수 있다. 는 바로 그 자유의식의 소유자인 장자의 저술이다. 장자는 대종사 편에서 남의 苦役을 자기 일처럼 열심히 수고하고 남의 즐거움을 자기 즐거움처럼 만족하는 사람들, 즉 先憂後樂하는 유교적 우환의식의 소유자들을 자기 자신의 즐거움을 스스로 즐거워할 줄 모르고, 자유의식의 결여자라고 비판하고 있다. 그리하여 유가의 憂를 비판한 자유의식의 소유자 장자가 내세운 중요한 사상개념은 遊인데 이 유는 차원 낮은 유흥의 遊는 물론 아니다. 無何有之鄕(소요유편, 응제왕편)에 노니는 것 과 같은 정신의 절대자유의 경제에서 노니는 것이다.
遊와 함께 장자의 사상을 규정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 萬物齊同과 因循이다. 만물의 근본원리를 道라고 본 장자는 이 도의 견지에서 보면 현실 세계의 모든 대립과 차별은 허망한 것이 되며 만물에는 아무런 구별도 없다고 규정한다. 제물론편의 天鈞과 兩行은 이와 같은
만물제동의 사상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개념이다. 만물제동의 철학에서는 極小가 오히려 極大가 되고 큰 것이 오히려 작은 것이 된다. 천하에 가을 털끝보다도 큰 것이 없고 태산은 작다는 제물론의 명제는 이러한 만물제동의 철학에서 가능해진다. 이 만물제동의 철학을 근거로 도와의 일체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장자는 노자보다 한층 더 철저하다. 노자의 無爲나 人爲를 배척하는 점에서는 같지만 노자의 무위가 외향적인데 비해 장자의 무위는 더욱 내면화되어 無心에까지 이른다.
노자와 장자의 無爲自然의 근저에는 현실 세계의 대립과 차별상에 대한 철저한 비판의식이 깔려있다. 동양사상 속에서 부정의 논리와 부정의 종신은 노자와 장자에서 비롯된다고 할 구 있다. 그러면서도 무심의 경지로까지 철저화 된 장자의 무위는 도와 일체가 됨으로써 대립차별의 현실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이것이 바로 因循이다. 에서는 도가의 사상을 虛無를 本으로 삼고 因循을 用으로 삼았다고 했는데 因循은 말미암아 따른다는 뜻으로 무위자연의 또 다른 표현이며, 모든 대립상과 차별상을 있는 그대로 긍정하
참고문헌
참고 문헌

안병주, 『譯書 莊子 1』, 정통문화연구회, 2001.

우현민, 『莊子 (上)』, 박영사, 1996.
윤재근, 『인물로 읽는 장자』, 나들목, 2004.
___, 『우화로 읽는 장자』, 동학사, 2002.

홍승표, 「장자 사상의 탈 현대적 의미」,『철학연구』제84권, 대한철학회, 2002.

고현숙, 「장자의 ‘무용지용’을 생각함」,『한겨레』, 2008.3.23.
최원형, 「기업화와 낮은 공공성 ‘대학의 몰락’을 부르다」,『한겨례』, 2010.9.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