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예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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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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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종교다원주의자
종교 다원화 현황
1)고대의 종교 다원화 상황

2) 근대의 종교 다원화 상황

3)현대의 종교 다원화 상황

타종교를 바라보는 그리스도교의 입장
1. 배타주의

1)교회 중심적 배타주의

2)그리스도 중심적인 배타주의

2. 포괄주의

3) 다원주의

왜 그리스도교와 불교인가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공통점
불교의 매력 (그리스도교가 불교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나)

1. 종교 아닌 종교, 종교 없는 종교, 탈종교시대의 종교

2. 인간의 주체적 노력 중시

3. ‘합리적’ 종교

4. 자연 친화적, 친환경적인 종교

5. 윤회, 업보사상

필수 불교 이론, 공사상의 적용

1. 붓다의 깨달음 (초기불교)

연기설(인연설)

사성제설

삼법인설 (후에 사법인설로 발전)

2. 용수의 ‘공사상’ (초기 불교의 구체화)

3. 보살이란 무엇인가

4. 보살예수

5. 그리스도교와 공의 만남, 새로운 하느님 개념

새로운 하느님 개념

공사상에서의 의문점
예수보살에 대한 비판적 해석
○ 종교들의 성장 기여문제

○ 교리 파괴 문제


· 신관의 차이

· 인관관과 구원관의 차이

○ 종교 다원주의의 문제


본문내용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공통점

1. 인간을 차별하지 않는다
두 종교에서는 인간을 인간으로서, 개인을 개인으로서 보며 어느 집단에 속한 존재로 보지 않는다. 인간은 영적 존재일 뿐이고 인간의 ‘본향’은 지상(민족, 국가, 사회, 문화)에 있지 않고 하늘나라, 출세간적 해탈에 있다고 본다. 두 종교의 세계성은 이러한 보편적, 초월적, 영적 인간관에 기인한다.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 같이 너희들도 완전하여야 한다.’라고 말씀하셨고 부처님은 ‘세속적 욕망 추구하지 말고 맑고 순수한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예수님과 부처님은 완벽성과 순수성을 추구한다. 종교의 힘은 현실 세계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현실 세계와 인간 존재 자체를 근본에서부터 묻고 도전하고 변혁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고 사회적 상식과 통념에 의한 해결에 만족할 수 없게 만든다.

2. 철저한 내면의 순수성을 요구한다(도덕주의나 율법주의의 형식적 윤리로 자만하지 않게)
예수님은 마음속으로 형제를 미워하는 것은 살인하는 것이고 마음속으로 음욕하는 것은 간음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하셨다. 따라서 폭력과 억압이 있는 현세적 질서는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셨다.
부처님 또한 철저한 무욕 추구을 무상하고 괴로운 세상이 집착의 대상이 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하셨다. 이는 탐욕과 죄악으로 얼룩진 세상에 안주, 타협 하지 말고 절제, 금욕을 통해 영성 추구해야 됨을 의미한다.

3. 자기와 세상에 대한 부정, 초월 - 철저히 변화된 자기, 세상 갈망
두 종교는 도덕적, 영적 변화 통해 새로운 존재, 새로운 세상을 추구하였다. 새로운 세상을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느님 나라, 하늘나라라 하였고 불교에서는 열반, 정토, 불국토, 법계라 하였다. ‘영적 혁명’ 촉구한다는 것은 자기 부정에서 시작하였다. 영정 혁명은 진정한 생명, 진정한 구원은 탐욕과 무지가 판치는 현세적 질서와의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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