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미륵 기원, 불교 미륵 사상, 불교 미륵신앙 역사적 의의, 불교 미륵신앙 특징, 불교 미륵신앙과 신종교,보살신앙, 불교 미륵신앙 형상화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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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 미륵의 기원

Ⅲ. 불교 미륵의 사상

Ⅳ. 불교 미륵신앙의 역사적 의의

Ⅴ. 불교 미륵신앙의 특징
1. 미륵이 경제적인 풍요를 가져다주는 존재로 인식된다는 점이다
2. 역사적으로 미륵을 신봉하는 여러 종류의 이질적인 종교 집단이 구성되어 왔다는 점이다
3. 한국의 미륵 신앙이 금세기에 와서, 특히 원불교의 출현과 더불어 질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Ⅵ. 불교 미륵신앙과 신종교

Ⅶ. 불교 미륵신앙과 보살신앙

Ⅷ. 불교 미륵신앙의 형상화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교는 오직 불타의 오경에 도달하여 불타와 같이 성인이 된다는 것이다. 불교를 믿고 행하는 사람들 중에는 세간도 덕을 완성하는 것이 불교의 목적인 양 생각하나 이것은 지말적인 목적에 지나지 않으며, 불교의 근본목적이라고 할 수 없다. 불타는 무루정지로 우주의 진리에 체달하고 그 진리에 따라서 행동하는 성자인 까닭에 가장 높게 이상으로서 우러러 보는 것이다. 따라서 그와 같은 경지에 이르고자 희망함도 당연한 이치이며, 그와 같은 경지에 이르려면 불타의 교법을 신앙하고 그 교법을 이해하여 교법대로 실천하지 않으면 아니 되는 것이다. 교법을 신앙하므로 하여 고(苦)를 없애고 낙(樂)을 얻을 수 있으며, 교법을 이해하므로 하여 미(迷)한 것을 씻고 오(梧)를 열게 되는 것이며, 교법에 순종하여 실행한다는 것은 악을 버리고 선을 닦는다는 것으로 이것을 불교 3대강령(三大綱領)이라 한다. 이 3대강령은 종교적인 면과 철학적인 면, 도덕적인 면에 해당하며, 나아가서는 인간의 정신작용에 있어서 정(情)/지(智)/의(意)의 3면에도 배대되는 것이다. 불교는 세상을 다스리며 사람들에게 이롭게 하는 동시에 무명을 끊고 진리를 중하는 법으로 그 당시의 악습인 사성을 타파하고 귀천의 평들을 주장하면서 경(經)/율(律)/논(論)의 삼장을 내용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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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철원(1988) / 신앙과 학문,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이제민(2005) / 한국의 다종교사회에서 종교들의 만남, 신앙과 삶 12호, 부산가톨릭대학교출판부
장지훈(1997) / 한국 고대 미륵신앙연구, 집문당
장영수(1982) / 한국의 미륵사상, 서울 : 한국미륵사상연구
주강현(1995) / 마을로 간 미륵, 서울 : 대원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