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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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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수묵화의 개념과 특징
1. 수묵화란 무엇인가?
2. 수묵화의 특징

Ⅲ. 수묵화의 묵과 묘사
1. 묵의 종류
1) 농묵
2) 중묵
3) 담묵
2. 특징 묘사 방법
1) 삼묵법
2) 발묵법
3) 삼투법
4) 구륵법
5) 몰골법
6) 선염법
7) 갈필법
8) 중선법

Ⅳ.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학습목표와 학습매체
1. 학습목표
2. 학습매체
1) 학교
2) 학생
3) 교사

Ⅴ.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판서계획
1. 한국 미술의 특징
2. 수묵화(水墨畵)
3. 재료와 용구
1) 문방사우
2) 기타
4. 수묵화의 기본자세
5. 수묵화의 표현 기법
1) 구륵법
2) 몰골법
3) 백묘법
4) 삼묵법
6. 여백과 낙관
1) 여백
2) 낙관

Ⅵ.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방법
1. 기본 기법 지도
2. 재미있는 수묵화 표현

Ⅶ.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전략
1. 가정
2. 수업 시간 전
3. 수업 시간 중
4. 수업 후

Ⅷ.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평가
1. 평가 관점
2. 종합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정에서는 3학년부터 붓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것은 본격적인 서예학습이 아니고 서예에 접근하기 위한 기초적 과정이다. 동양 3국(우리나라·중국·일본)의 전통예술의 하나로 주체성 있는 조형 교육을 실천하는 목적도 있다. 또 인격 도야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데 목적을 두고 서예의 기본이 되는 용구와 재료에 대한 성질 등을 경험하고 서예 학습에 필요한 기본자세 등을 알고 주로 점과 선의 표현 연습을 통해 서예에 관심을 갖고 화필에 관심을 갖는 수준에서 지도하게 되어있다. 4학년에서는 한국화의 기본이 되는 획과 점의 표현 방법을 익히면서 이를 숙달하게 하였고 5학년에서의 서예는 흘림쓰기가 등장하면서 글씨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고 한국화의 기본인 붓의 굵기와 선의 굵기 발견, 인두점, 정두점, 서록점법 등의 내용들을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한국화의 지도는 전문적인 기능인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고 화선지와 수묵의 특성을 알고 도화지에서 맛보지 못한 표현 효과를 터득하여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즉, 표현 소재를 어린이의 주변에서 찾아내어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또는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하며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갖고 자신 있게 그리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한국화는 학교 수업만으로는 소정의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없으므로 방학 중이나 여가 선용으로 자율학습을 할 수 있도록 권장 지도해야 한다. 서양화 위주의 표현지도를 받아온 학생들은 학습 현장에서 한국화를 대하게 되면 상당한 저항감을 갖게 되고 표현 욕구가 위축되기 때문에 기초 기능을 단계적으로 체득시켜야 한다. 한국화는 서양화에 비하여 재료와 기능면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한국화는 일회성(一回性)이라는 점에서 표현 활동 이전의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재료의 효과적 사용에 따르는 표현 기능의 사전 지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만 표현 활동이 용이하다.
참고문헌
1. 김종태(1993), 한국화론, 일지사
2. 안동숙(1981), 정통동양화기법, 서울 : 미조사
3. 유홍준(1996), 다시 현실과 전통의 지평에서, 창작과비평사
4. 진조복(1995), 동양화의 이해, 서울 : 시각과 언어
5. 정종미(2001), 우리 그림의 색과 칠, 서울 : 학고재
6. 최병식(1989), 동양미술사전, 서울 : 갑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