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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징

    Ⅲ.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중요성과 실태

    Ⅳ.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용구
    1. 종이
    2. 붓
    3. 묵(먹)

    Ⅴ.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기초표현지도
    1. 기초 표현 요소의 단계적 지도
    2. 기초 표현 요소의 구체적 활용
    1) 집
    2) 나무
    3) 산
    4) 꽃
    5) 과일
    6) 인물
    3. 먹과 화선지의 특성을 통한 창의력 신장 활동

    Ⅵ.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용구사용지도
    1. 용구 및 재료의 특성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2. 용구 및 재료의 사용법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Ⅶ.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적용 과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교육을 실시하는 데는 여러 가지 목표와 의의가 있다. 미술교육은 미술인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을 가르치는 전문 개념과 미술가의 심상을 지닌 국민적 자질을 육성하는 보통 개념으로서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학교교육은 보통 교육개념으로서 미술을 통하여 인격 발달을 돕는다는 간접적인 성격과 교양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국민생활에 필요한 창조하는 ‘힘’과 ‘보는 힘’을 기르기 위한 사회의 의도적인 노력이다.
    아동들이 생활 속에서 많은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아름다운 것에 반응하는 미적 정서와 잠재적인 창의력을 존중하고 최대한 신장하게 하여 창의성과 균형 잡힌 형태를 낳게 하는 필연적인 조형성을 양성시키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교육과정의 측면에서는 교육과정 속에 나타난 미술과 교육의 성격과 동향을 살펴보면 ‘우리 문화를 인식하고 전통미술의 우수성을 감지하여 민족미술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며’,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전통미술을 전 영역에 걸쳐 강조 했다’는 점에서 한국화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즉 민족미술은 한국 사람이 만든 작품, 우리 민족이 처한 현재의 여러 가지 상황을 역사적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처해 나가는 민족의식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한국화교육을 하나의 수단으로 활용하여 민족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기르고 이를 통한 우리 민족의 주체의식을 찾아 민족적 주체성을 확고하게 확립시키고자 한다.
    소질계발 측면에서는 세계화, 정보화시대의 흐름에 대처하고 무한 경쟁시대의 21세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유능한 ‘인적자원’을 계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교과에 유능한 학생이 아니라 학생으로 하여금 각자의 소질을 계발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학생을 육성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한국화에 대한 소질이 있는 학생들을 찾아내어 그 특기를 살려나가게 하고 그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종태(1978), 동양화론, 서울 : 일지사
    ◇ 김원룡(1996), 한국미의 탐구, 서울 : 열화
    ◇ 박용숙, 한 당 오대 송의 회화-동양의 명화, 삼성출판사
    ◇ 윤희순(1995), 조선미술사연구, 범우사
    ◇ 이동주(1987), 한국회화사론, 열화당
    ◇ 전영탁·전창림(1999), 알고쓰는 미술재료, 서울 : 미술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