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의 자연권과 자연법(「서양윤리학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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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의 자연권과 자연법(「서양윤리학사」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계약이론

2.자연상태
1)제일의 자연법: 평화를 추구하라
2)제이의 자연법: 자연권을 포기하라
3)계약과 규약
4)제삼의 자연법: 규약을 준수하라

4.바보의 경우
5.말만으로는 부족하다
6.다른 자연법들
7.국가와 통치자
8.통치자와 권력
9.통치자의 의무
10.심리적 이기주의
11.윤리적 이기주의
12.자발적 행위
13.상대주의인가?
14.사회계약이론의 문제점
본문내용
1.계약이론
1)도덕적 의무는 인간들이 상호간에 맺은 계약으로부터 생겨난다.
2)이성은 무제한적인 자유를 포기하고 중앙집권적 지배를 받아들이는 계약을 맺을 것을 충고한다.
⇒의무는 우리가 자발적인 계약을 통해 만들어낸 일종의 구속이다.
⇒의무는 그 자체만으로 자연적으로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의무의 구속을 받아들임으로써 두 개의 악 중에서 덜 악한 것을 택하게 된다.
⇒도덕적인 삶이란 것은 도덕이 우리에게 부과하는 의무들 때문에 제한되는 것이지만 우리에게 생존을 허락하고 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3)도덕성의 개념
(1)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철학자들
:도덕적 삶은 인간의 본성을 구성하는 요소이다.
⇒도덕성의 명령이 인간의 본성에 원래 내재하는 것이다.
⇒완전하게 인간적이 되고, 인간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도덕성의 법칙에 따라야만 한다.

(2)홉스
:도덕성은 모두가 욕구하는 목적(생존, 만족)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인간의 본성을 도덕성에 호소하지 않고도 충분히 파악될 수 있다.
⇒그저, 인간의 본성을 그대로 받아들일 경우 우리는 생존할 수 없으며 더욱이 우리가 계약을 맺어 의무에 따르지 않는다면 결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없다.
(확실히 물리적인 번영을 인간 삶의 성공으로 치부하고 있는 듯 함)
2.자연상태
1)자연상태에 대한 정의
:인간이 사회집단의 구성원이 아닌 상황에서 살아가는 것을 지칭한다.
(가상적인 것에 그친다.)

2)사고실험의 결과로서 탄생하는 자연사회
:만일 우리가 국가의 구성원이 아니라서, 도덕법칙이나 정치적 법률의 지배를 받지 않고, 강요되는 수단으로 아무것도 없다면 어떤 삶을 살게 될 것인가?
⇒유물론이라는 그의 일반적 철학입장을 통해 그는 시민사회의 규칙과 권력의 통제를 받지 않는 있는 그대로의 인간 본성을 그려 나간다.
3)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1)두 사람이 동일한 어떤 것을 욕구하는데, 둘 모두가 그것을 향유할 수 없다면 그 둘은 적이 될 수 밖에 없다.
참고문헌
「서양윤리학사」, 서광사, 로버트 애링턴
하고 싶은 말
홉스의 자연권과 자연법
(로버트 애링턴의「서양윤리학사」를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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