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사] 홉스의 리바이어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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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상사] 홉스의 리바이어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리바이어던〉이란?
2)홉스의 생애
3) 《리바이어던 》 정리
⑴감각에 관하여
⑵자연상태
⑶자연법과 계약에 관하여
⑷사회계약론
4)국가에 관하여
⑴리바이어던의 탄생
4)홉스 철학의 역사적 의의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홉스의 《리바이어던》은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더불어 정치사상사의 고전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시절에도 사회가 어지러워져 이 책은 《시민론》과 함께 금서로 지목이 되었고 그는 자신의 소품들을 태워버렸다. 우리나라의 현대를 들여다보면 사회는 물론이고 정치까지 홉스의 '자연 상태'를 연상시킨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한번쯤은 국가와 정치에 왜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발표문에서는 홉스의 인간의 본성과 자연 상태, 그럼으로 발생하는 사회계약과 국가의 탄생을 다루도록 하겠다.

Ⅱ.본론
1)〈리바이어던〉이란?
리바이어던은 홉스가 63세가 되던 1651년에 처음 출판된 그의 대표작이다. 이 책은 홉스의 연구 초창기에 나온 것이 아닌 그의 연구가 성숙하였을 때 나온 작품인 것이다. 홉스는 통치자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구약성서 욥기 41장에 묘사되고 있는 리바이어던을 책의 이름으로 사용하였다. 욥기에서 리바이어던은 무적의 힘을 가진 바다동물의 이름이다. 성서에서 이 동물은 혼돈과 무질서의 상징이며, 하느님의 적대자며, 모든 교만한 자들의 왕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러나 홉스는 반대의 뜻으로 이 이름을 차용하였다. 통치와 질서를 보장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의 소유자며, 하느님의 대리자로서 인간의 교만함을 억누르고 그들을 복종하게 할 수 있는 존재다. 홉스는 그 시대의 혼란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리바이어던을 세우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