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캐릭터 설정과 스토리 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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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토리텔링] 캐릭터 설정과 스토리 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캐릭터 설정하기
1.1. 캐릭터의 개념
1.2. 캐릭터의 중요성
1.3. 캐릭터의 기능
1.4. 캐릭터 기능의 비고정성
1.5. 캐릭터의 성격
1.6. 캐릭터의 유형
1.7. 캐릭터 설계
1.8. 캐릭터 성공사례
-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2. 스토리 짜기
2.1. 플롯과 스토리 텔링
2.2. 스토리 구성법
2.3. 장면묘사와 대사사용
2.4. 주제설정과 제목정하기
2.5. 수정작업
3. 게임을 통한 스토리 텔링 맛보기
3.1. ‘캐릭터 설정과 스토리 짜기’
두 가지 게임 비교
3.1.1. ‘프린세스 메이커’와 ‘테일즈 위버’
3.1.2. 캐릭터
3.1.3. 플롯
3.2. 디지털 캐릭터
3.2.1. 인터랙티비티란 무엇인가?
3.2.2. 게임을 통해 본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디지털 캐릭터
4. 장르 별 분석
5. 게임의 캐릭터와 이야기 설정해보기
5.1. 스토리
5.2. 캐릭터
5.3. 특징
6. 마무리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보조캐릭터
- 작품 속의 비중은 떨어지지만 사건 전개에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 우호적 캐릭터
- 주캐릭터의 조력자로, 주캐릭터의 목표달성을 도와준다
- 적극적으로 주캐릭터의 목표 수행을 도와주는 경우와 수동적이고 우연히 주캐릭터를
돕게 되는 경우가 있다.
- 우호적이지만 돕고자 하는 행동이 오히려 주캐릭터를 방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캐릭터들은 예측 불가능한 행동으로 스토리에 재미를 더하고 호기심 불러일으킨다.
* 적대적 캐릭터
- 주인공과 적대 혹은 라이벌 관계의 인물로 주캐릭터의 목표 달성을 방해, 갈등구조 형성 한다.
- 영리한 인물로서 확실한 계획을 갖고 행동하며, 요즘에는 나름의 세계를 이루고 있는
인간적 악인이 대세이다.
- 인물만이 아니라 괴물, 외계인, 화재, 지진 등 다양한 캐릭터가 있을 수 있다.

(4) 캐릭터 기능의 비고정성
위에서 일반적인 캐릭터의 기능을 정리해보았지만 모든 스토리에서 캐릭터의 역할이 고정되어 있지는 않다. 어떤 매체에 의해 전달되느냐에 따라 또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캐릭터의 역할은 다른 양상을 보인다.
예를 들어 게임의 경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주 캐릭터가 달라진다. 캐릭터는 처음부터 고정되는 것이 아닌 셈이다. 게임 플레이어가 선택한 캐릭터에 따라 우호캐릭터, 적대자 등이 결정된다. 또한 보조캐릭터의 경우, 처음부터 끝까지 우호적, 적대적이지 않고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역할이 변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 정창권,『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북코리아, 2008
- 류수열 외,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 2007
- 캐롤린 핸들러 밀러,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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