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표현주의, 난파

 1  [희곡] 표현주의, 난파-1
 2  [희곡] 표현주의, 난파-2
 3  [희곡] 표현주의, 난파-3
 4  [희곡] 표현주의, 난파-4
 5  [희곡] 표현주의, 난파-5
 6  [희곡] 표현주의, 난파-6
 7  [희곡] 표현주의, 난파-7
 8  [희곡] 표현주의, 난파-8
 9  [희곡] 표현주의, 난파-9
 10  [희곡] 표현주의, 난파-10
 11  [희곡] 표현주의, 난파-11
 12  [희곡] 표현주의, 난파-12
 13  [희곡] 표현주의, 난파-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곡] 표현주의, 난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표현주의

[등장배경]

[극의 목적]

[발전 단계]

[분류]

[표현주의극의 요소별 특징]
1.정신

2. 주제

3. 소재

4. 구조

5. 인물

6. 언어

7. 음악

8. 분위기

9. 상징

[표현주의 극의 특징]

[사실주의극과 표현주의극의 차이]

2. 난파[難破]

[작가]

생애

문학세계

[난파]

[줄거리]
1막

2막

3막

[등장인물 분석]

[갈등양상]

[『난파』의 표현주의적 특징]

1. 인물

2. 구성

3. 대사

4. 무대장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6. 언어
표현주의의 언어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사용하고, 문법을 무시한 문장 배열로 어휘의 추상화를 실현하면서 시적 느낌을 준다. 예를 들어 동사만으로 이루어진 문장들을 나열하고, 접속사를 생략하고, 감정의 폭발을 강조하기 위하여 최상급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문장 표지를 과다하게 사용한다. 또한 언어의 강도와 리듬을 중시하여 구문을 과감하게 압축하여 언어 혁신을 시도한다.
극의 인물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서 사고의 지속성이 없는 복잡한 심리적 갈등을 표현하기 때문에 논리를 필요로 하는 일상 언어와는 달리 잘라낸 듯이 단편적이다. 또한 표현주의 작가들은 극에 있어서 다양함과 통일성을 동시에 부여해주는 독백을 사용하여 등장인물의 내부세계의 사상과 감정을 관객에게 전달한다.

7. 음악
표현주의 극에서는 인물의 내적 상태, 극의 분위기, 주제를 청각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악기소리, 노랫소리(독창 또는 합창), 목소리, 자연의 소리를 많이 이용한다.
인물들이 사용하는 단절된 언어표현을 보강하기 위해서 인간의 근본정서에 더 호소력이 있는 음향효과가 많이 사용되어 언어 이전의 심리상태가 효과적으로 전달되게끔 한다.

8. 분위기
표현주의 극에 나타난 주인공의 정신상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왜곡되어 있어 그가 보거나 내적으로 느끼는 외부 세계 역시 시각적으로 왜곡되어 있다. 예를 들면 위험스럽게 기울어져 있는 건물이나 방의 벽, 그리고 특정의 색깔을 사용하여 인물의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 또한 인물의 동작과 언어가 로봇이나 인형처럼 기계적으로 보이거나, 똑같은 모습의 인물이나 사물이 등장하는 등, 장면이나 극 전체의 분위기가 꿈(때로는 악몽)과 비슷하다.

9. 상징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의 표현주의(김우진의 난파를 중심으로)』, 2010
『희곡작품 김우진의 난파』, 2004
『김우진의 난파와 표현주의희곡』, 2004
조창섭,『독일 현대 문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가람기획편집부, 『한국 현대문학 작은 사전』(가람기획, 2000)
배봉기, 『김우진과 채만식의 희곡연구』 (태학사, 1997)
한옥근, 『드라마의 이론과 실기』 (국학자료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