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AN 아세안에 대해서

 1  ASEAN 아세안에 대해서-1
 2  ASEAN 아세안에 대해서-2
 3  ASEAN 아세안에 대해서-3
 4  ASEAN 아세안에 대해서-4
 5  ASEAN 아세안에 대해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SEAN 아세안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ASEAN의 창설과 조직체계 정비 과정
1. ASEAN의 설립 배경과 설립 과정
2. ASEAN의 발전과정
Ⅲ. ASEAN의 목적과 목표 및 기구
1. 목적과 목표
2. 기구
IV. ASEAN의 역내 경제협력관계의 전개
1. 아세안의 경제 개관
2. 아세안의 부존 자원
3. 아세안 역내국의 경제 협력
4. 아세안의 공업 협력
5. 기타 경제영역의 활동
Ⅳ. 요약 및 결론
1.요약
2.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는 지금 세계를 하나의 경제단위로 묶어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전 세계인의 전체적 복지향상이라는 모토아래 WTO를 출범시켜 세계적으로 자유무역을 지향해 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세계의 각 지역별로는 자국의 경제적 손익계산서에 따라 블록 경제를 형성해 가고 있다.
동남아 국가연합(ASEAN)은 1967년 방콕에서 동남아의 5개국이 모여 아 지역국의 공동발전을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하면서 결속되었다. ASEAN이 탄생될 당시 ASEAN 가맹국들이 경제적 목적보다는 신생독립국으로서의 정치와 안보적 고려에서 지역공동체를 구성하였다. 그러나 ASEAN은 1980년대 후반을 넘어서면서 세계의 냉전구조가 끝이 나고 안보나 정치적 차원보다는 경제 협력체로의 변모를 가속해 가고 있다.
ASEAN은 우리에게는 앞으로 자원의 보고(원료나 노동자원 등에서)임과 동시에 우리상품의 중요한 시장이고 외교의 강력한 동반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 결합체이다. 따라서 이에 관해 체계적으로 이해해 보는 것은 앞으로 ASEAN의 발전을 추적해 가며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이에 대한 창설 과정과 조직, 그리고 역내 경제적 협력 관계의 발전 등을 중심으로 살피게 되었다.

Ⅱ. ASEAN의 창설과 조직체계 정비 과정
1. ASEAN의 설립 배경과 설립 과정
1) 설립 배경의 개관
ASEAN을 구성한 6개국은 동남아의 반도와 섬들로 이루어진 나라들로서 여러 대륙을 연결하는 교량으로써의 요충지 역할을 해 왔고, 복잡한 인종과 다양한 문화구조를 가지고 있는 나라들이다. 열대몬순지역에 속하며, 자원이 부족하여 후진적 경제구조를 지닌 나라들이다. 또한 타일랜드를 제외한 회원국들은 오랫동안 유럽 각국의 식민지였다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 독립한 나라들이다. 이러한 공통점을 가진 ASEAN 국가들이 견실한 독립국가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았다. 국가통합을 위한 민족주의적 목표, 그리고 독립 후 대외 종속의 단절이라는 공통적 목표는 이들 나라들의 역사적 배경에 기인하는 것들이며, 이러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추진된 것이 오늘의 ASEAN이 탄생되게 된 배경이다.
동남아시아에는 ASEAN이 설립되기 이전에도 여러 가지 지역협력에 대한 구상들이 있었다. 이러한 구상들이 1960년대를 전후해서는 주로 유럽이나 일본 등에 의해서 주도된 범아시아 통합운동의 한 부분으로 편입되어 있었는데 이러한 협력기구들은 대부분 기술이나 부분적 개발의 성격을 띤 깃들로 제한되어 있었다. 이에 동남아 각국의 지도자들은 서구와 일본 주도의 동남아 협력체에서 탈피하여 동남아 자체가 주동이 되는 자주적 협력체를 원하게 되었고, 이러한 소망의 결실로 탄생된 것이 현재의 ASEAN이다.
2) ASEAN 설립 직전 가맹국의 상황
① ASEAN 역내국의 갈등
ASEAN이 설립되기 전 동남아에는 국가 간의 불화가 전운으로까지 비화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동남아 지역의 불화들은 ASEAN 결속의 직접적 동기는 아닐지라도,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러한 대결이 화해 무드로 전환되면서 ASEAN 가입국은 지역 협력의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되었다.
② 공산세력의 위협과 지역방위 문제
196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영국과 미국 같은 세계 주요 열강이 동남아 지역에서 철수하려는 징조가 나타났다. 베트남 전쟁의 급속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