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

 1  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1
 2  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2
 3  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3
 4  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4
 5  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5
 6  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6
 7  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서기

2. 크링에 대해서

3. 미술관으로서의 크링

4. 크링의 의의

5. 마치며 : 크링에 대한 공감과 비판 중심으로


본문내용

1) 크링의 어원과 설립목적

크링은(Kring)은 네덜란드어로 원(Circle)을 의미하는 말이다. 원은 의사소통의 자유를 의미하며 문화․예술․감성 모두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순수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한다는 의지를 반영한다. 이렇듯 '울림․나눔․교감'이라는 주제어로 집약되는 크링의 설립목적은 고스란히 건물 디자인에 반영되었다.
크링의 디자인은 설립목적을 충실하게 반영한다. 따라서 크링의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독특한 디자인은 통해 흥미를 조성하고 ▲외부와 내부의 테마를 일치시켜 유기적인 디자인으로 설립목적을 강조하며 ▲불필요한 공간을 없애 내부 효율과 동선을 중시한다.

① 독특한 디자인

"건축물의 겉모습은 흥미로워야 합니다. '저 안에 뭐가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불러 일으켜야하죠. 다른 건물과 비슷한 모양으로 짓는다면 공장에서 찍어내는 대량 생산과 다를 바 없죠."
-장윤규 교수 인터뷰 中-

금호복합문화공간 크링의 정면에는 깊은 음각 둘레 장식의 원형 창이 여러 개 배치돼 있다. 이는 장윤규가 강조하는 강렬한 외양이 보는 이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훌륭한 예다. 크링을 설계한 장윤규는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한국 건축가도 저런 건물을 짓는구나'하는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싶었다며 이러한 생각을 토대로 크링을 찾는 사람들의 흥미를 유도하는 데 디자인의 역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이는 '건축은 생생한 변화이고 내재된 욕망의 발현이기므로 건축의 디자인은 늘 현실보다는 과잉이거나 결핍이기를 바란다'는 그의 건축관을 잘 반영한다. 장윤규는 그의 건축 철학과 소통을 의미하는 원의 모티프를 녹여내 크링을 완성했고 영국의 전문지 에서 세계의 젊은 건축가에게 주는 'AR 어워즈'를 받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