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유교][불교][기독교][도교][부두교][이괘교][사이비종교]유교, 불교, 기독교, 도교, 부두교, 이괘교, 사이비종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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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교

Ⅱ. 불교

Ⅲ. 기독교

Ⅳ. 도교

Ⅴ. 부두교

Ⅵ. 이괘교

Ⅶ. 사이비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
유교는 춘추시대 농업사회를 배경으로 형성된 역 사상을 배경으로 공자에 의해 이루어진 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랑을 강조한 인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에 바탕하여 예를 일으켜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여된 이름과 분수를 지킴으로써 안정과 평화 화합 그리고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는 정명사상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정치를 맡은 자는 덕을 베풀고 믿음을 지켜야 한다는 덕치주의 정치사상을 내세우기도 하였다. 또한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것도 그의 사상의 특징이다. 공자가 이루고자 한 이상은 자신의 인격을 완성하고 세상에 도를 실천하여 많은 사람들을 편안하고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하려는 내성외왕이다. 공자의 사상을 대표하는 인의 사상을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보면, 첫째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나로부터 시작하여 남에게 미루어 가는 도덕적 차별애로 구체화된 인간의 본래심성을 자연스럽게 수용한 사상이다. 둘째로 충서이다. 자신의 본성을 확충시켜 자아를 확립하게 되면 이를 사회적으로 실현 시키는 것이다. 셋째, 극기복례이다. 사욕의 극복으로 사회질서의 실천을 이루려는 것이다.
공자의 사상은 맹자와 순자에 의해 계승된다. 인간의 본성을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천에서 부여받은 인간의 본성은 착할 수밖에 없다는 성선설이 맹자에게서 나오고, 도덕 근원으로서의 천을 부정하고 이상적인 사회를 이루기 위한 인간의 의지적 노력을 강조하여, 성악설을 기본으로 내세운 것이 순자이다.
한국의 유학은 조선조에 이르러 숭유억불정책에 의해 국교의 지위를 누리게 되면서 사상계 전반을 지배했다. 조선조 성리학자들의 인간에 대한 탐구는 학자들 간의 논쟁을 거치면서 중국 성리학이 가지고 있던 애매한 점을 보완하고 발전시켰다는 점에 독창성과 우수성이 있다. 그 대표적인 논쟁이 사단 칠정논쟁이다. 퇴계는 이 논쟁에서 ‘사단은 리가 발함에 기가 이를 따르는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함에 이가 기를 타는 것이다.’라고 결론지었다. 이것은 기의 운동성과 함께 이의 운동성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퇴계와 함께 조선 유학의 최고봉인 율곡은 ‘기가 발현함에 이가 기를 타는 것’ 이라고 사단 칠정론을 전개하여 이의 발현을 부정하고 기의 발현만을 인정하였다.
이러한 유학 사상은 선비사상으로 발현된다.
참고문헌
○ 김하태(1959), 종교와 기독교, 연세대학교 출판부
○ 문화공보부 편(1989), 외국의 종교제도, 서울 : 문화공보부종무실
○ 송천은(2002), 종교와 원불교, 원광대학교 출판국
○ 조던 오만 저, 이홍근·이영희 역(1991), 캐도릭 전통과 그리스도교 영성, 분도출판사
○ 전경연(1982), 원시 그리스도교의 바울, 서울 : 대한기독교 출판사
○ 홍정수(1990), 다종교와 기독교, 서울 : 조명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