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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의 특징
1.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2. 하나님의 영광과 찬양 및 우상숭배의 금지

Ⅱ.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의 흐름

Ⅲ.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의 예정론

Ⅳ.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의 교회론

Ⅴ. 예수 그리스도의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

Ⅵ. 안토니 A. 후크마의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의 특징
1.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개혁교회의 신학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신학적 특징은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에 대한 사상이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통치자이시며 역사와 자연의 주이시다. 역사와 자연의 주이신 하나님은 이 세상 속에서 자신의 뜻을 실현해 나가신다. 바로 이 거룩한 하나님의 통치와 역사 속에서의 신적 목적을 위해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을 선택하고 부르시고 사명을 위탁하시고 거룩한 세계와 거룩한 도성을 만들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라는 개혁교회 신학의 중요 주제는 세상과 역사 속에서의 하나님의 목적의 성취라는 사명과 양면처럼 연결되어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통치를 이 땅 위에 실현해야 할 주의 군병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목적들을 성취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선택된 도구들인 것이다.
바로 이와 같은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에 대한 사상과 이에 상응하는 역사와 세상 속에서의 하나님의 목적들의 성취라는 정신은 세상과 역사를 하나님의 뜻에 맞게 변혁시키는 운동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우리는 세계와 역사와 문화를 변혁시키는 운동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우리는 세계와 역사와 문화를 변혁시키려는 의지가 가장 강렬하게 역사 속에 나타난 흐름인 칼빈의 정신을 이어받은 개혁신앙을 이어받은 사람들이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사회와 역사와 문화를 변혁시키려는 의지를 가지고 프로테스탄트를 고무시킨 인물인 루터가 아니고 칼빈이었고 개혁신학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상 이 운동의 주역이었다. 스코틀란드와 영국의 개혁주의 공동체는 새 예루살렘의 건설을 시도하였고, 뉴잉글랜드로 이주한 청교도들은 단순히 그들이 원하는 대로 하나님을 예배할 자유만을 찾은 것은 결코 아니었다.
참고문헌
김의환(1991), 현대신학개설, 개혁주의신행협회
목창균(1995), 현대신학 논쟁, 두란노
문석호(2000), 개혁주의 관점에서 보는 현대신학의 이해, 서울 : 솔로몬
신학사전 편찬위원회(1984), 신학사전, 서울 : 개혁주의 신행협회
안토니 A. 후크마(2001), 개혁주의 구원론, 서울 : 기독교 문서 선교회
전호진(1990), 선교학, 서울 : 개혁주의 신행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