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

 1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1
 2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2
 3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3
 4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4
 5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5
 6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6
 7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7
 8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8
 9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9
 10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10
 11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11
 12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IKEA의 핵심역량과 마케팅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KEA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IKEA 전략 분석
(1) IKEA 핵심역량
(2) IKEA 마케팅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IKEA는 1943년 스웨덴 직업고등학교 학생이었던 잉바르 캄프라드의 일인기업으로 시작된 스웨덴 가구전문회사이다. IKEA는 1985년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매일 더 나은 삶을 꾸리도록 도와준다.”(“the better everyday life”) 라는 비전과 철학을 제시하며, 필라델피아에 1호점 출점하면서 전 미국에 진출하게 되었다. IKEA는 IKEA만의 독특한 DIY(Do It Yourself)개념과 플랫 패키지 화라는 두 가지 형식의 제품 디자인을 도입하여 원가를 혁신적으로 절감하게 되었고 이러한 원가절감은 우수한 디자인에 더 많은 자본을 투자할 수 있게 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제품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런 경쟁우의를 가지고 있는 까닭에 IKEA는 현재 가구업계의 유명한 다국적 기업의 하나로,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캐나다, 아시아, 호주 등 35개국에 30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매년 4억1000만 명이 가구를 구매하며, 브랜드 가치 65억 1600만 유로의 가치(2008 인터브랜드)를 지니고 있다.
IKEA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데 세 가지 유형이 있다. 그것은 첫째, 시장 확장에 적합하지 않은 국가는 아예 진출하지 않고 둘째, 외국에서 인기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상품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며 마지막으로 현지화를 하는 방법 살펴볼 수 있다. 위의 세 가지 방법 중 IKEA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세 번째 방법이다. 해외 진출 시 IKEA는 주로 챌린저 브랜드로 포지셔닝을 한다. 챌린저 브랜드로서 IKEA는 다른 브랜드보다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곧 IKEA가 스웨덴 브랜드이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들은 할 수 없는 광고를 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한 예로 1990년대 후반 영국에서 IKEA는 ‘영국식은 이제 그만!’이라는 광고를 내보내기도 하였고 1994년에는 게이 커플이 출연한 30초의 광고 속에 등장한 30개의 커플이 식탁을 구매하기 위해 대화를 나누는 내용을 담은 광고를 내보내기도 하였다. ‘접이식 테이블을 함께 구매하는 것은 함께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진정으로 함께 할 수 있을 때까지 접이식 테이블 구매를 미루겠다.’ 등의 농담이 광고의 주요 내용으로 이 광고에는 아이가 있는 가족, 새로 태어난 아기, 이혼녀, 커플 등의 인물이 설정되었으며, 이례적으로 게이 커플, 중년의 커플, 은퇴한 직장인도 포함되며 당시 동성애문제를 이슈화 하였다.
참고문헌
www.ikea.com
www.bestikea.co.kr
www.interbrand.com
www.seri.org
www.businessweek.com
위대한 경영 - 비즈니스위크, 행간, 2009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 유정미, 시공사, 2008
초일류 브랜드 100 - 에밀리로스, 앵거스홀랜드, 김현구 역, 프라임, 2007
이케아 - 뤼디거 융블루트, 배인섭 역, 미래의창, 2006
북유럽 디자인 경영 - 이병문, 매경출판,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