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국문화] 음악에 반영된 미국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 론
1. 선정동기
본 론
1. 청년기적 문화
(1) 문화적 배경
(2) 록큰롤 , 힙합 음악의 발달
2. 저관여 문화
(1) 음악에 대한 저관여 문화 사례
3. 다양성이 공존하는 문화
(1) FM의 사례
(2) 음악장르의 다양성
결 론
[1]우리 조의 견해
본문내용
뉴욕필의 평양 연주는 '미국적 색채를 담은 정치적 코드'지만, 같은 교향악단이 서울에서 연주한 베토벤의 5번 교향곡은 '한미관계는 운명이라는 뜻'이라는 해석이다
뉴욕필이 북한과 '새로운 출발'을 말하고 싶었다면 왜 을 쓰지 않고 '그에 앞서 연주되는' 서곡을 골랐을까? '한미관계의 운명'을 뜻한다는 베토벤 5번 교향곡의 해석도 부실하기는 마찬가지다. 이라는 이름은 (베토벤이 죽고 나서 한참 뒤) 일본이 붙인 것으로, 일본의 영향을 받은 동아시아 한두 나라를 제외하고는 어느 곳도 이 교향곡을 '운명'으로 부르지 않는다.
이것은 저관여문화인 미국과, 고관여문화인 한국이 음악에 대한 인식차이를 나타내는 것이라 볼 수 있고, 고관여문화인 한국은 자꾸 정치적이든지, 음악에 대한 배경에 관심을 갖고, 다른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하에 분석하려는 반면, 저관여문화인 미국에서는 음악 그 자체를 즐기는 문화라 볼 수 있다.
이 분야를 선도하는 이론가였던 번스타인은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음악은 '무엇에 대한 것'이 아니라, 그냥 그 자체일 뿐입니다(Music is never about anything; music just is)."
3. 다양성이 공존하는 문화
(1) FM(Far East Movement)의 사례
힙합그룹 ‘파 이스트 무브먼트(Far East Movement)’는 빌보드를 강타한 ‘라이크 어 G6(Like A G6)’라는 중독성 있는 사운드로 한국계 최초로 빌보드 핫 100 연속 2주 1위에 올랐다. 이러한 대성공을 거둔 FM의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에 있었다. 이들은 미국 사회 내의 다양한 음악 장르에 대한 관심과 그리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열린 마음을 자신들의 음악적 성공의 원동력으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클로테르 라파이유 (2007). 컬처코드. pp54-55
2. 한세희, 「문화를 읽어야 세상이 보인다」, 오마이뉴스, 2007. 06. 07
3. 강인규, 「재즈의 역사를 통해서 본 음악의 '의미'와 국적」,
오마이뉴스, 2008. 06. 15
4. 최훈, 이경민, 「인종의 벽 넘었다. 한인 청년들, '빌보드 1위 밟았다'」,
중앙일보, 2010. 10. 23
5. 오익근(2010), 해외문화관광론, p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