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

 1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1
 2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2
 3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3
 4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4
 5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5
 6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6
 7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7
 8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8
 9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9
 10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10
 11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기독교 사회봉사의 특징

2. 기독교 사회봉사활동의 의의

3. 기독교 사회봉사활동이 갖는 문제점

Ⅲ. 제일성결교회

1.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2. 사회복지국의 ‘노인복지’

3. 사회복지국의 ‘아동복지’

Ⅳ. 결론

1. 대책 및 방향제시 (문제점과 방안)


본문내용
1. 제일성결교회 ‘사회복지국’
제일성결교회는 1966년 9월 14일 수재민 정착지인 시흥2동에 가마니 7장을 깔아놓고 세 명이 예배드림으로 설립되었는데, 그와 동시에 노인 복지가 전혀 없었던 금천구에서 최초의 노인 복리를 실현했다.

1999년 당시 금천구에는 노인 복리라는 것이 전혀 없었다. 그래서 제일성결교회는 헌금과 자원봉사자들을 꾸려, 금천구 최초의 소규모 노인복리를 실현 하게 되었다. 이때의 제일성결교회 산하 단체를 ‘사회봉사국’이라 칭하는데 시작은 6~7명의 노인들을 돌보는 것으로 시작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소규모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벌였던 봉사에 차질이 생기기 시작했다. 한 자릿수를 넘기지 못했던 수혜자가 어느덧 50명에 이르렀고, 집단이 커지자 수혜자들 사이에서의 종교적 갈등까지 빚어진 것이다. 때문에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일성결교회 산하 단체인 ‘사회봉사국’은 ‘사회복지국’으로 그 명칭을 변경하여 보다 체계적인 조직도를 세우고, 기존의 사회봉사국에서 맡았던 노인복리에 공식적으로 기독교 위주 봉사를 실현할 것임을 표방하여 수혜자들 간의 갈등을 중단시켰다.

보다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조직이 구성되자 사회복지국의 몸집이 커지는 것은 자명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사회복지국 내에 수용할 수 있는 노인 수혜자들도 늘어났다. 하지만 소규모의 자원봉사자가 운영했던 ‘사회봉사국’시절과는 달리, 사회복지국은 그 규모가 작지 않아 전과 같은 재정으로는 그 조직을 유지하기가 힘들었다. 따라서 ‘활석 복지회’라는 사단법인을 두고 보다 원활한 복지 활동을 펼치게 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사회복지국의 모습과 오늘날의 사회복지국의 모습을 대조해 보면 그 당시의 사회복지국은 아직 미숙한 단계의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에는 노인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도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국은 2002년 구립 어린이집을 위탁하여 노인복리와 마찬가지의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미 앞서 언급하였듯이, 사회복지국은 이미 기독교 색채를 주체삼아 활동하고 있었다. 그러나 구립 어린이집의 특성상 종교적 색채를 내세우고는 그 어떠한 활동도 할 수가 없었음으로 사회복지국은 2006년, 구립 어린이집을 위탁한지 약 4년 만에 교회를 신축하여 어린이집을 설립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후 신축된 어린이집을 시초로 하여 오늘날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