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

 1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1
 2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2
 3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3
 4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4
 5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5
 6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6
 7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7
 8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8
 9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9
 10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10
 11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사이버)개념,전제,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사이버)구성,이론적내용,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사이버)사례,함의,전망
  •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가치,유형,속성,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실제,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발달사례,제언
  • 사이버공동체(인터넷공동체,가상)소통원리,사회적관계, 사이버공동체(인터넷공동체,가상)개선과제,시사점
  • 사이버공동체(가상,인터넷공동체)구성원리,동향, 사이버공동체(가상,인터넷공동체)문제점,사례,네티켓
  • [인터넷공동체][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사이버공동체,가상)개념,특징,배경, 인터넷공동체(사이버공동체,가상)실제,시사점
  • [인터넷공동체][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인터넷공동체(가상공동체,사이버)정의,출현,특성, 인터넷공동체(가상공동체,사이버)원리,학습적용,시사점
  •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
  •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이버공동체)의의,기원,발달, 가상공동체(인터넷,사이버공동체)내용,사례,전망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이버윤리] 사이버 커뮤니티와 자살사이트
  • 소개글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 인터넷)의 특성

    Ⅲ.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 인터넷)의 필요성

    Ⅳ.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 인터넷)의 배경

    Ⅴ.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 인터넷)의 관계형성
    1. 협동 : 지식과 정보의 공유
    2. 친교 : 경계허물기와 정서적 유대
    1) 계층간·세대간·지역간 경계 허물기
    2) 정서적 유대와 상호 보조
    3. 평등한 참여와 새로운 위계의 형성
    1) 평등화 현상
    2) 새로운 위계의 형성

    Ⅵ.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 인터넷)의 사례
    1. 진보넷(www.Jinbo.Net)
    2. 에듀넷(www.Edunet4u.Net)
    3. 야학21(Kustat.Korea.ac.kr/~yahak21)

    Ⅶ.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 인터넷)의 발전 방향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CMC가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역시 이중적이다(Jones, 1995: 18). 우선 그것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공동체, 또는 적어도 공동체의 느낌을 북돋운다.
    라인골드(Rheingold, 1993)는 전자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 형성하는 인간적 관계망에서 비롯된 사회적 집합체를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y)로 정의한다. 가상공동체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을 연합시키는 공통의 신념과 관행이 모아져 있는 통과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여기에서 여전히 얼굴을 맞대고 만나며, 단지 `얼굴을 맞댄다`, `만난다`의 뜻만 새로이 해석될 뿐이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일종의 모방대화인 문어체로 컴퓨터라는 사물과 의사소통하는 것은 공동체는 물론 개인의 정체성을 균열시키는 경향이 있다. 베니거(Beniger,1987) 등은 대인커뮤니케이션과 대중커뮤니케이션의 혼합물인 동시적이고 인격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는 비인격적 결합을 의사공동체(pseudocommunity)로 파악한다. 이 개념은 CMC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나 내용이 불성실하고 순수하지 못하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대면커뮤니케이션은 스스로를 공동체와 동일시하고 그것에 결합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인데 비해, 전자공간에서의 인간 대 인터페이스(face-to-interface) 커뮤니케이션은 비인격적 의사소통을 통해 사이비 공동체를 구성할 뿐이라는 것이다. 예컨대 컴퓨터 통신에서 개인은 가명이나 자기와는 다른 상징의 사용자명을 사용함으로써, 정체성을 이동시키거나 다른 사람의 정체성을 띠는 등 다중적 정체성을 갖기 쉽다.
    참고문헌
    김윤길(2000) -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상공동체 형성과 특성,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영민(2000) - 사이버공간의 정치
    윤영민(1996) - 전자정보공간론, 전예원
    유종윤(2000) -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문화의 발전, 논문
    한상진(1999) - 정보사회에서의 공동체의 변화, 도시와 공동체, 도서출판 한울
    한국언론정보학회편(2002) -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현대사회와 매스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