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학][신앙]역사신학의 의의, 역사신학의 기원, 역사신학의 신앙, 역사신학과 역사철학, 역사신학과 행복한 종말론, 역사신학의 연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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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역사신학의 의의

Ⅲ. 역사신학의 기원

Ⅳ. 역사신학의 신앙

Ⅴ. 역사신학과 역사철학

Ⅵ. 역사신학과 행복한 종말론

Ⅶ. 역사신학의 연구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의 단락은 완결되지 않는다. 그것은 역사의 미래를 향하여 열려있다. 그 영향은 그 역사의 단락 자체를 위해서 유익한 것이다. 이와 같이 사상가나 신학자의 영향은 그들이 죽은 후에도 그들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교회에 있어서도 역시 설립된 시대와 그 후에 계속되는 역사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이 관계는 신앙과 교회의 맥락 그 자체와 더불어 시작된다.
교회는 여러 종파들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교회역사의 여러 시대들을 통해서, 교회의 설립에서 오늘날까지 일치를 고백한다. 주님이 오직 한 분이시기 때문에 교회는 미래를 향하여 이 일치를 믿는다. 다른 한편으로 신앙은 역사에 대한 회고를 자기 영광의 수단으로 만드는 것을 거절하였다. 역사적인 서술은 그리스도인 자신이 세상에서 어떻게 보여졌는지, 또 그들이 교회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물어야 할뿐만 아니라 밖으로부터 기독교의 가르침을 알고 있는 철학자의 눈을 가지고 교회를 보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서남동은 역사를 Geschichte와 Historie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Historie로 통합하려고 하였다. 이것은 사실적 사건에 근거하려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초월적 사역이나 섭리를 망각하거나 거부하려는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참고문헌
강태용, 동방정교회 : 역사와 신학, 서울 : 익산, 1991
김홍기 저, 평신도를 위한 세계기독교의 역사이야기, 1996
월터 링글, 이종전 역, 세계장로교회의 신앙과 역사 이야기, 서울 : 도서출판 예루살렘, 1992
이돈화, 靑少年 敎育의 역사적, 신학적 고찰과 이것이 敎會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박사 학위論文), 필리핀 유니온 신학대, 1991
주재용, 역사와 신학적 증언,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1
G.W 브로밀리, 김해연 역, 역사신학 개론, 김해연역, 서울 : 은성,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