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1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1
 2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2
 3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3
 4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4
 5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5
 6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6
 7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7
 8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8
 9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9
 10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10
 11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11
 12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12
 13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개념,가창활동,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참고자료,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지도전략,평가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단계별학습활동,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학습지도방법, 국악교육의 창작지도방법 분석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율명과 계이름,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과 방해요소,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분석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소개글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음악의 특징
    1. 전통음악은 화성이 없는 단선율의 수평적 음악이다
    2. 5음계 혹은 3음(4음)계로 이루어진 음악이다
    3. 국악은 곡선의 음악미를 가지고 있다
    4. 국악은 요성과 농현(弄絃)이 주된 요소가로 나타난다
    5. 국악은 “장단중심의 음악”이라고 할 만큼 장단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6. 국악은 주로 강박(합장단)으로 시작하여 약박으로 끝난다
    7. 국악의 속도는 숨을 기준으로 한다
    8. 국악은 12율명의 고유한음이름과 독특한 기보법을 가지고 있다

    Ⅲ.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의의

    Ⅳ.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목표

    Ⅴ.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학년별 지도내용
    1. 1·2학년 즐거운 생활에서의 전통음악 지도
    1) 1학년 주요곡
    2) 2학년 주요곡
    2. 3·6 학년의 전통음악 지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Ⅵ.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감상지도방법
    1. 독보력
    2. 지적인 이해
    3. 감성적인 이해

    Ⅶ.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장단과 연주지도방법
    1. 장구장단
    2. 소리 북의 장단
    1) 소리북의 바른자세
    2) 치는 방법
    3) 소리북의 연습
    3. 장구 장단의 종류
    1) 굿거리
    2) 자진모리
    3) 세마치장단
    4. 북소리 맞춰 걷기
    1) 준비물
    2) 활동방법
    3) 기대되는 효과

    Ⅷ. 향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의성은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요구한 것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란 곧 ‘창의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전통음악학습은 전통적인 음악을 다루는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민요의 가사들이 책마다 다르다. 가락이나 시김새 표현도 노래하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이런 것을 보고 국악은 일관성도 없고 정확성도 없다는 이유를 들어 전통음악교육을 반대하는 이들도 없지 않지만, 오히려 그 반대의 가능성이 더 교육적일 수 있음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융통성을 살려서 자유자재로 불러 볼 수 있다. 실제로 민요를 부르는 사람을 보면 노래하는 분위기에 따라 사설을 조금씩 바꾸어 부르거나 아예 새로운 사설을 넣어서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것들은 교육현장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메기고 받는 방식’으로 노래하면서 각자 가사를 생활과 연관하여 만들어 보게 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는 수업이 될 수 있다. 또한 동작 표현에서도 창의성을 목표로 한 수업을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동요나 민요, 빠른 장단의 기악곡 등도 아동들로 하여금 저절로 동작표현을 할 수 있게 하는 음악이다. 아동들이 음악을 들으면서 각자 생각과 느낌대로 신체를 표현해 보도록 하는 것은 창의성 계발에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그동안 우리들은 누군가 교육 자료를 만들어 주기만을 기다리고 자료가 없으니까 우리가 국악교육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통음악교육은 국악을 전공한 사람들만 책임질 문제가 아니고 우리 국민들 모두가 함께 나누어야 할 책임인 것이 분명하다. 우리 주위에 국악에 관심을 갖고 잘 하는 분들을 찾아보고 그 분들이 노래하는 것을 녹음하고 그것을 서로 토의하면서 서로 의견을 나누는 등 우리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써 탐구력을 신장해 갈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큰 유익이 된다 하겠다.

    Ⅱ. 한국전통음악의 특징

    국악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서양음악에 익숙하게 젖어온 우리들 모두에게 우리음악의 가
    참고문헌
    - 김미영(1996),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전통음악 장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오(1991), 전통음악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전남 : 조선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은주(2003),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음악 교과서의 전통음악 분석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경언(1994), 우리나라 전통음악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인천 동부교육청 시범교육원(1998), 놀이중심의 국악동요 음률활동을 통한 국악 표현력 신장
    - 장사훈(1989), 최신 국악통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