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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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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목회상담의 중요성

Ⅲ. 목회상담의 목표

Ⅳ. 목회상담의 역할

Ⅴ. 목회상담의 인간관

Ⅵ. 목회상담의 원칙
1. 상담자는 내담자와 대화를 하는 도중에 내담자의 감정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인적인 인격을 중시해야 한다
3. 상담자는 그리스도를 대신한 목회자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4. 너무 빨리 도덕화시키거나 설교하지 말 것이다. 상담은 상담이어야 한다
5. 상담자는 응답하면서 내담자가 여러 가지 말로써 표현하고자 하는 마음을 내담자를 대신해서 표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Ⅶ. 목회상담의 발전

Ⅷ. 향후 목회상담의 전망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워드 클라인벨은 월비잉(Wellbeing, 1992)에서 목회 상담은 인간의 전인건강(Wellbeing) 또는 전인성(Wholeness)을 지향한다고 전제한다. 그는 우리의 삶의 전인성 개발을 정신 - 인격의 전인성, 몸의 전인성, 관계의 전인성, 직업의 전인성, 놀이의 전인성, 세계의 전인성으로 여섯 가지 차원에서 바라보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전인치유라는 용어 즉 전인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을 언급할 수 있는데, 우리는 성서를 통해서 예수께서 인간을 치유함에 있어서 항상 전인치유에 목적을 두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에 있어 정신적 가난은 물질적 가난보다 더욱 위험하여 정신과 지성의 장님은 시력장애보다 더욱 위급하다. 그러므로 목회상담은 이러한 혼돈에서 질서를 찾도록 돕는 일, 즉 인간의 본래의 온전성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의식하든지 의식하지 못하든지 간에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인성의 욕구는 영적 전인성이다. 즉 우리는 누구나 영적인 능력과 가능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산다. 우리의 영적 신앙과 윤리적 실천은 우리의 수평적 차원의전인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와 우리가 속한 세계에서 궁극적인 의미를 가지는 의미와 희망과 신앙을 가지지 못하고 우리 가운데 찾아오신 초월하신 하나님의 현존을 깨닫지 못하면 진정으로 가치 있는 삶을 창출해 낼 수 없는 존재들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적인 삶을 활성화시키고 개발하는 것은 우리의 전인건강에 중심이요 받침대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병원(1989), 목회학,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 대학카운슬러연구협의회(1987),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 손봉호(1996), 나는 누구인가, 서울 : 샘터
◇ 오성춘(1987), 목회상담 사례분석,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
◇ 오성춘(1995), 21세기 한국사회의 목회상담의 과제, 목회와 신학 제 27집,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 정소영(1992), 상담자로서의 교사, 기독교교육학회편, 기독교교육, 서울 : 대한기독교 교육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