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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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산업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와 현황
1)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
2)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2. 영화산업의 투자수익구조와 문제점

3. 영화 산업의 시대적 흐름 변화

4. 네티즌 펀드
1) 네티즌 펀드의 정의와 구조
2) 네티즌펀드의 현황과 규모
3) 재테크로서의 네티즌 펀드
4) 경쟁사

6. 네티즌 펀드의 전망 및 투자가치
1) 네티즌 펀드의 전망
2) 투자가치

7. 결론
본문내용
1.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와 현황

1)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

현재 국내 영화 제작사(프로덕션)는 약 120여 개가 있지만, 실제 프로덕션으로서의 제작 능력을 갖춘 영화 제작사는 『기획시대』, 『씨네 2000』, 『영화세상』, 『명필름』, 『우노필름』, 『시네마서비스』 등 25개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영화 제작 업계는 기존의 한국 영화 제작자 협동조합(1983설립)과 신진 제작자 위주의 한국 영화 제작사협회를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근에는 제작사협회 소속 회원사 가운데 약 16개사(社)들이 한국 영화 제작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한국 영화의 제작과 배급은 주로 『시네마서비스』, 『일신창투』, 『우노필름』 등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영화 산업 구조는 메이저급 배급사나 복합 미디어 기업체가 하나도 없는 가운데 전문 프로덕션이 영화를 제작하고, 투자와 배급은 대기업 영상 사업단이나 투자사 혹은 배급 투자사가 담당하는 분산 형 역할 분담 방식으로 짜여져 있는데, 이것이 국내 영화 산업계의 가장 큰 약점이다.
한국 영화의 경우, 영상 프로덕션이 제작 공급하는 영화와 비디오 소프트 작품은 '외화'와 '방화'로 구분되는데, 제각기 구조적인 루트상의 차이를 지니고 있다. 할리우드 외화는 메이저사들의 직배사(현지법인)가 영화의 비디오그램 판권을 보유하여 영화 배급사가 콘텐츠의 공급원(배급원)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비디오 판매 회사가 판매원으로서 도매상 내지는 직판 영업망을 통해 직접 위탁 판매를 대행하고 있다. 또한 독립 영화사의 인디계나 기타 외화의 경우는 별도의 체계적인 구조 없이 필름 마켓이나 일반 판권 딜러를 통해 영화사나 비디오 제작사와 거래하거나, 혹은 영화사와 비디오 제작사가 직접 영상 프로덕션과 계약하는 경우가 많다.
외화는 극장 배급이나 TV 방영권에 대해서, 비디오그램과는 달리 별도의 현지법인(직배사)을 통해 극장이나 TV 방송국과 계약하여 공급한다. 예를 들면 『20세기 폭스』,『콜롬비아 트라이스타』,『MGM』영화의 비디오그램권은 대우 계열의『우일영상』과『세음미디어』,『브에나비스타』,『워너브라더스』는 삼성 계열의『스타맥스』,『CIC』,『드림웍스』는 (주)새한의 디지털 미디어(99년 새한 영상 컴패니로 개칭)가 담당하고, 복제 프로덕션으로는『동우영상』,『세신영상』,『신영인더스트리』등을 이용하는 형태이다.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는 할리우드 메이저사나 일본의 메이저급 배급사와 같은 복합형 영상 미디어 기업체로 이루어져 있지 못하기 때문에, 외국 메이저사에 의해 종속된 취약한 산업 구조로 말미암아 독립 프로덕션의 경쟁력은 고사하고, 중소 프로덕션의 몰락과 해체 과정만이 되풀이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영상 업계는 무엇보다도 메이저급 영상 프로덕션의 성장과 관련 업종의 수직적 계열화 및 미디어 믹스 전략에 따른 구조적 변화가 시도되어야 한다.
이제 국내 영화가 외화와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외국 메이저사의 종속적 유통 배급 구조에서 탈피하여, 직접적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과 영상 프로덕션으로서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한국 영화 제작은 전통적인 소자본의 영세한 제작사들의 몰락 속에서 전문 제작자들과 대자본의 결합에 따른 영상 산업의 과도기 상태에 있으며, 영화 시장 자체만이 아닌 원소스 멀티유스 시대를 맞이한 이상, 21세기 문화와 산업을 둘러싼 멀티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2)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① 수요 현황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http:// 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 seriecon.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 www.intz.com 인츠닷컴
논문 : 황동미,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 (2001)
최미재, “한국영화산업의 구조변동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신문반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단행본 : 김갑의,“세계영화와 한국영화” 집문당
영화진흥위원회,“영화포럼-한국영화배급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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