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

 1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
 2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2
 3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3
 4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4
 5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5
 6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6
 7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7
 8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8
 9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9
 10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0
 11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1
 12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2
 13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3
 14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4
 15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5
 16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6
 17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7
 18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8
 19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19
 20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
주제선정이유
1. 투자목적으로 영화산업의 매력?
2. 그렇다면 수익은 어떻게 측정?
1. 영화산업 환경
[심층분석] 한국영화 투자수익률은?
전 세계 영화팬에게 3D(3차원 입체영상) 신드롬을 불러온 영화 아바타는 상복(賞福)은 없었다. ··· ···
하지만 돈복은 있었다. 아바타의 국내 배급사인 20세기 폭스코리아에 따르면 8일까지 아바타가 한국에서 번 돈은 1231억원이다. ··· ··· 전 세계에서 번 돈은 26억달러에 달한다. 아바타효과라는 말이 생겼고, 증시엔 3D 테마주도 등장했다. 아바타 흥행으로 국내 투자자들이 영화산업을 다시 주목하기 시작했다. 과연 영화 투자는 대박일까?
◆영화 투자의 구조
영화는 크게 영화를 기획하고 만드는 제작사(기획사), 돈을 투자하는 투자사, 극장에 필름을 공급하는 배급사가 함께 만든다. ··· ··· ··· ··· ···
··· ··· ··· ··· ···
◆매출액 1위 해운대, 수익률 1위 워낭소리
··· ··· ··· ··· ··· 1132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해운대의 수익률은 539%이다. 워낭소리는 292만명이 극장을 찾았지만 9500%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2억원을 들여 190억원을 벌었다.
◆"영화는 돈 벌기 어려운 벤처 투자"
언뜻 보면 영화 투자가 돈이 될 것처럼 보이지만 투자사 입장에선 그렇지 않다. 영화 수익금 중 일부밖에 가져가지 못하는 구조가 주원인이다. 8000원을 주고 관객이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 3%를 영화발전기금으로 공제하고 10%의 부가세를 매긴다. 1040원 정도다. 남은 6960원을 극장과 배급사가 반으로 나눈다. 배급사가 손에 쥐는 돈은 3480원. 여기서 배급 수수료 등을 배급사가 먼저 확보한다. ··· ··· ··· ··· ···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기 쉽지 않다는 점도 영화 투자를 주저하게 하는 요인이다
1. 영화산업 환경
영화투자가 대박? 투명성부터 높여라
영화 괴물이 관람객 1천200만명을 넘어 영화흥행의 신기록을 세우고 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현재 영화산업의 수익배분구조상 문제점과 불투명성이 결국 영화산업의 돈줄을 약화시켜 영화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는 비판적 지적이 증권가에서 나왔다.
3일 삼성증권이 발간한 애셋저널 9월호에 실린 영화투자, 그들만의 리그 컬럼에서 이 회사 투자정보팀 이석진 수석연구원은 대박에 도취된 영화산업의 문제점을 투자자적 관점에서 조목조목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우선 한국영화가 수익률 측면에서 진정한 대박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지난해 한국영화산업의 수출이 6천700만 달러로 9년 연속 늘어났지만 이중 74%가욘사마 배용준씨 등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일본에 편중돼있을 뿐 아니라 국내 매출만으로 따져보면 496억 원의 적자를 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재무적 투자자는 돈을 넣고도 수익배분에서 후순위로 밀릴 뿐 아니라 영화산업의 병폐중 하나인 불투명한 회계 등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있어 투자를 꺼릴 수밖에 없다는 점이 문제로 꼽혔다.
이 연구원은 "왕의 남자에 투자했던 MVP창투는 500%의 수익률을 올렸지만 투자액은 제작비의 10%에도 못미치는 5억원에 불과했다"며 "이는 창투사가 제작과정이나 제작사의 경영에 관여하기 어려운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헐리우드에는 지난 2년간 월가가 메이저 영화사에 공급한 자금이 40억 달러에 달하는 데 비해 영화투자의 원조인 일신창투는 투자의 실익이 작다며 올해 영화투자비중을 20% 이하로 줄인 점이 이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온갖 자산을 대상으로 새로운 펀드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대박이라는 영화 대상 펀드는 단 2개에 그나마도 설정액이 각각 257억 원, 60억 원씩에 불과하며 설정 1년이 다되가는 데도 수익률은 고작 1∼2%대로 은행 예금이자에도 못미치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제작사와 개별영화 자금을 분리해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특수목적회사제, 정해진 기간내 영화의 완성과 배급을 확약하는 완성보증제 등 투자구조의 개선책 도입이 시급하다"며 "우회상장과 뒷돈에 혈안이 된 제작사와 과다한 권리보장을 고수하는 판권소유 투자자가 버티는 한 영화 투자문화 확립은 공허한 메아리"라고 꼬집었다.
1. 영화산업 환경
영구前직원 "20억→150억…디워 제작비 부풀려졌다"
심형래 감독의 영구아트무비 전 직원들이 디 워의 제작비가 크게 부풀려졌다고 주장했다.
영구아트무비 전 직원 4명은 2일 오후 서울 강서구 오곡동 영구아트무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체불임금 지급과 사과를 요구하며 2008년 800만 관객을 모은 영화 디 워의 제작비가 크게 부풀려졌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500억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 영화 디 워의 제작비가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관리부서에 일했다는 A씨는 "정확한 디 워의 제작비는 얼마 전 퇴직한 재무 팀장이 알고 있다"면서도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미국 개봉 당시 P&A 비용이 1330만 달러 가량, 한국 돈으로 13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돈도 제작비에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미술팀에 근무한 B씨는 "본 대로 말씀드리면 4년 미술팀 인건비가 20억 원 정도로 알고 있는데 외부에는 120억∼150억으로 불려지더라"라며 "이렇게 해야 영화가 수익이 났을 때 제작에 참여한 이들에게 많이 돌려줄 수 있다고 해 그런 줄 알았다"고 덧붙였다.
용가리, 디 워, 라스트 갓파더를 제작한 현재 영구아트무비는 폐업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따르면 서울 강서구 영구아트무비 건물은 이미 압류돼 14일 경매에 부쳐진다. 영구아트무비 측은 지난 6~7월부터 일부 직원들에 권고사직을 권유했으며, 상당수 인력들이 이 과정에서 사퇴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직원 중 3명이 7월 권고사직을 받고 퇴사한 이들이다.
근로자 및 퇴직자 43명은 지난달 1일 서울지방노동청 남부지청에 임금 및 퇴직금 체불과 관련한 진정서를 제출했다. 심형래 감독은 이와 관련해 19일 조사를 받았다. 노동청은 임금 및 퇴직금을 고의적으로 체불한 게 아니라 재무 상태가 어려워 주지 못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총제작비
약170억
극장매출액: 190억(2,237,039명)
총제작비
약70억
극장매출액: 540억(7,418,767명)
목차
1. 영화 산업에 대한 이해
2. 영화 산업 제작비와 수익률
3. 영화산업 구조와 회계처리
4. 결론
1. 영화산업의 이해
- 영화산업 환경
- 영화 제작과정
과학, 예술 그리고 자본의 3대 측면
1. 영화산업 환경
과학
예술
자본
영화
영화 3대 요소
투자회사
공동투자
제작비
영화 자본
1990년대
쉬리 기점으로 600만 명 관객동원
영화제작편수 49편, 평균제작비 19억
2000년대
단일 관객 1,000만 시대 - 태극기휘날리며
영화제작편수 120편, 제작비 35~40억
영화제작비 100억 이상 영화 등장
1920년대
한국 영화 변화 시작 (기획영화 등장)
1980년대
영화제작의 시작 〈의리적 구투〉(1919,단성사)
1960년대
한국영화의 황금기(오발탄, 하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등)
1. 영화산업 환경
한국영화 점유율 50%이상 유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