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William Carlos Williams의 인물소개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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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영미문학] William Carlos Williams의 인물소개와 작품분석-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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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문학] William Carlos Williams의 인물소개와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애
영향을 준 인물들
1. 어머니 Elena
2. Ezra Pound
작품세계
시의 특징
시 분석
1. Portrait of a Lady
2. Spring and All
3. The Red Wheelbarrow
본문내용
작품세계
윌리엄스의 이전 시풍인 낭만주의는 19세기 서구의 사유 전반을 지배해왔다. 신에서 인간이 의식주체로 대체되기 시작하면서 신 자체를 포함한 모든 것들은 주체의 인식 대상으로만 존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발전한 낭만주의가 과도한 주관적 해석이 난무해지고 인간을 폐쇄적인 주관성 속에 머물게 함으로써 실재에 대한 감각을 무디게 만드는 경향이 우려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20세기 모더니즘이 대두 되었고 “과도한 주관주의로부터의 탈출”하는 것으로 규정되었다. 그의 시학을 압축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진 “관념이 아닌 사물로(No ideas but in things)”라는 모토는 대상에 대한 매 순간의 인식에 있어서 선행하는 일체의 형이상학적 추상이나 관념에 해방되어 “지금 이곳(here and now)”에서 경험과 직접 접촉하려는 시인의 기본적인 방향을 잘 나타낸다. 이는 초기에 수용한 이미지즘 및 정밀주의 기법 역시 관습적 수사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이 선택한 대상을 직접적으로 다루고자 한 시인의 목표와 부합하는 점이 있었기 때문에 받아들여 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객체에 대한 주관적 입장은 시대나 환경 가치관 등에 따라 달리 수용되므로 주관성과 객관성 사이에서 긴장을 유지하며 창조적 사용을 꾀함과 동시에 객체에 대한 확정적 의미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고 그 의미가 지속적으로 갱신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을 ‘접촉(Contact)’의 개념에 기초한 윌리엄스의 시학은 기본적으로 현실 속의 경험과 접촉하고 그 안에 침잠한 상태에서 자신의 예술세계를 구축해나가는 방향을 택하였다. 그는 시인의 창조적 상상력에 힘입은 새로운 형식의 발명을 통해서만 시가 현실과 엄연히 구별되는 하나의 사물로서 독자성을 가져야 예술로 완성된다고 하면서 시 쓰기는 결코 시각이 받아들인 사물의 형상을 선명한 그림으로 복사해내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대상의 참 모습을 시인의 언어로 구현해내는 사고의 형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인의 매체인 언어는 그 자체로서 불완전한 수단일 뿐 아니라 그것이 재현하고자 하는 현실의 역동성으로 인해 정작 만들어지는 순간 시대에 뒤진 것이 되고 만다. 윌리엄스는 실제 시 창작에 있어서 이러한 재현 행위의 근본적인 불완전성을 누구보다도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일단 완성된 것은 계속해서 파괴하고 새롭게 하되 언어는 기호에 불과하며, 그것이 표현하려는 실재를 완전하게 보여주진 못하겠지만 그가 계속해서 언어를 새롭게 하려는 것은 단지 언어적 유희가 아니라 불완전하나마 대상의 온전한 모습에 더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 끊임없이 시작으로 되돌아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윌리엄스의 시는 상당히 미국적 기질을 추구한 부분이 많은데 당시 그는 시를 쓰는데 있어서 미국에서 사용되는 일상어를 사용하고자 했고 문학을 포함한 미국의 문화 전반의 정체를 야기해온 “대륙적 시각”(유럽중심주의)에 대한 강한 불신이 있었다. 그에게 있어서 유럽 중심주의자들은 자신의 터전을 부정하고 유럽이라는 자신들의 ‘절대자’를 추구하는 것이 ‘진리’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는 자들이었다. 유럽문학이라는 원본을 노예적으로 복사함으로써 미국 문학을 진부한 것으로 만든 원인이라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