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

 1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
 2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2
 3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3
 4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4
 5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5
 6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6
 7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7
 8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8
 9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9
 10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0
 11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1
 12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2
 13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3
 14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4
 15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5
 16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6
 17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7
 18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E•Land 소개
1.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
2. E•Land의 역사
3. E•Land 경영이념
4. 기업문화

Ⅱ. 인적자원관리
1.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
(1) 이랜드 인적자원관리 특성 - 젊은 기업
(2) 인재경영
(3) 복지프로그램
(4) 인재육성체계
(5) 보상시스템
(6) 성과연봉제
(7) 인재채용 전략
2. 문제점 – 사례
3. Interview (이랜드 유정훈팀장님)
4. 기타 경영 정책

Ⅲ. 출처

본문내용
(7) 인재채용 전략
채용관리는 인적자원계획에 의해서 밝혀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양질의 인적자원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원수만큼 조달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노동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집(Recruitment)•선발(Selection)•배치(Placement)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다.

이랜드는 자사에 적합한 차별적 우수인재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랜드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이러한 정체성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는데 집중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① 채용 프로그램
㉠ 자기증명식 채용 프로그램
2001년 하반기부터 도입된 공개채용 방식이다. 지원자로 하여금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증명해 보이도록 함. 지원자는 사전에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부문에서 제시한 주제를 선택하여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증명 할 수 있는 자료를 웹 상에 파일로 등록해야 한다.
㉡ 학년파괴 채용프로그램
대학 1학년부터 4학년(4학년 2학기 생은 제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기채용 프로그램이다. 1,2학년의 경우 자신이 선호하거나 원하는 브랜드로 지원하여 브랜드 별 면접을 통해 선발되며, 동아리 개념으로 운영된다. 3, 4학년의 경우는 비즈니스 스쿨 개념으로 운영되는데 주로 문제해결 및 업무개선 과정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 기간 동안의 활동은 경력으로 인정되고, 근무능력에 대한 평가에 따라 사원, 주임, 대리 등의 직급으로 입사할 수 있다.
㉢ 사내추천제도
이랜드에서 일하는 직원이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실무자가 추천한 인재들을 적극 채용한다.
㉣ 이랜드-매경 지식경영 공모전 및 산학 인턴십 운영

② 채용 프로세스 - 신입•경력 채용
㉠ 서류전형
온라인을 통해 입사지원서(기본 인적사항, 학력사항, 경험 등을 기술)를 작성하고 제출한다. 이랜드의 기본원칙과 채용계획에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한 후 서류전형 과정을 거쳐 합격자를 선발.
㉡ 직무적성검사 실시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재유형검사, 언어영역, 수리영역의 직무적성검사를 실시한다. 지원한 직무에 대하여 성공적인 업무수행능력과 직무적합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검사이다.
㉢ 1차 면접
실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평가하는 1차 면접이다. 면접 진행 방식은 다대다(多對多) 방식이며, 인성 평가가 평행된다. (소요시간 : 1시간 ~ 1시간 30분)
㉣ 2차 면접
1차 면접 합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심층 면접으로, 지식을 기반으로 성과 내는 인재를 선별하기 위한 마지막 절차이다. 면접 진행방식은 1차 면접과 동일하다. (소요시간 : 1시간 ~ 1시간 30분)

2. 문제점 - 사례
① 이랜드 사건의 배경
이랜드 노사대립은 기본적으로 회사가 비정규직법의 2년 고용 후 정규직화 등의 차별시정제도를 피해가려다 벌어진 일이다. 비정규직보호법의 시행을 앞두고 이랜드 그룹은 비정규직보호법의 차별금지 조항과 2년 초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하여 외주화를 추진하였고, 이 과정에서 용역 전환 일을 맞추려 아직 계약이 남아있는 직원들에게 사직서를 쓰고 용역업체에 입사할 것을 종영하는가 하면, 언제든 계약해지가 가능하도록 ’0개월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기도 하였다.(뉴코아) 또한 이랜드 그룹에 속한 ‘홈에버’에서는 “18개월 이상 근무한 계약직 조합원에 대한 정당한 사유 없이 계약기간 만료를 이류로 계약해지 할 수 없다”는 단체협약 조항에도 불구하고 2년 가까이 일한 계약직 노동자를 일방적으로 계약해지 하였고, 비정규직보호법에 의한 정규직 전환과 계약 갱신을 기대하고 있는 300여 명의 계약직과 500여 명의 용역직원을 해고함으로써 노동자들의 반발을 사게 되었던 것이다. 2007년 초부터 진행된 비정규직 대량 해고와 용역전환의 상황에서 이랜드 그룹 노조는 5월 15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비정규직 차별과 대량해고를 막기 위한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하였다. 그리고 6월 10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부당계약해지 저지, 아웃소싱 저지’ 등을 걸고 이랜드 일반노조와 뉴코아노조가 공동총파업에 들어감으로써 이랜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② 이랜드 사태에 나타난 문제점들
㉠ 비정규직 노동과 정규직 노동의 차별
이랜드 사태에서 나타난 가장 큰 문제점은 역시 노동 차별 문제이다. 정규직 노동자들 이나 비정규직노동자들이나 모두 같은 노동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고용형태에 따라 임금이나 휴가, 상여금, 연금, 교육훈련 기회 등의 복지혜택에 차별을 받는 것이 문제이다.

㉡ 고용안정성 문제
일반적으로 비정규직의 평균 근속년수는 1.9년으로 정규직의 8.0년에 비해서 상당히 짧은 편이다. 이러한 고용불안은 노동을 통해 삶을 영위해야 하는 자본주의 노동시장의 비정규직노동자들에게는 생존권이 달린 문제가 된다. 일자리를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에 따라서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랜드 사태에서 드러났듯이 비정규직은 고용안정성에 있어서 매우 취약함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단체협약과 취업규칙은 비정규직보호법의 시행을 앞두고 회사에 의해서 무력화되었으며, 이에 대해 고용보장을 요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요구가 파업과 점거 농성을
참고문헌
Ⅲ. 출처
이랜드 http://www.eland.co.kr/
이랜드 인적관리위원회 http://www.elandscout.com/
이랜드 윤리경영 http://www.elandethic.com/index.asp
이랜드 복지재단 http://www.elandwelfare.or.kr/
이학종 양혁승,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박영사, 2005.
박성수 황호영 김공수 이경근, 『디지로그시대의 인적자원관리』, 박영사, 2007
남기창, 『비정규직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고찰』, 한신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2007
강흥익,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문화이해에 근거한 도시지역의 청.장년 선교방안』, 2008
권혁수,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기업의 사회적 환원과 선교』,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