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하나님의 행위, 하나님의 불변,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과 예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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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하나님의 행위, 하나님의 불변,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과 예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의 행위
1. 속죄의 다른 묘사
1) 희생-예배의 언어
2) 화해-개인 관계의 언어
3) 구속-시장의 언어
4) 칭의-법정에서의 언어
2. 속죄에 관한 신학적 고찰
1) 피의 중요성
2) 십자가의 선포

Ⅲ. 하나님의 불변

Ⅳ. 하나님의 나라
1. 레25:4-5(안식년의 땅의 안식), 레25:11-12(희년의 땅의 안식)에서, 하나님께서 땅의 안식을 명하신 이유
1) 땅의 보호를 위해 - 하나님께서 땅 그 자체와 그 위의 동물을 사랑하시기 때문
2) 미래 세대가 현재 세대와 평등한 토지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의 절대성과 재물의 상대화의 교훈(레25:20-22)
2. 레25:6-7 우주적 밥상 공동체
3. 성경적 율법관
4. 핍박받는 소수 vs 책임있는 다수(사도 바울 vs 윌버포스)

Ⅴ. 하나님의 말씀

Ⅵ. 하나님의 백성

Ⅶ. 하나님과 성령
1. 창조의 신(The Creative Spirit)
2. 능력의 신(The Dynamic Spirit)
1) 하나님을 위한 일꾼
2) 하나님을 위한 대변자

Ⅷ. 하나님과 예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님의 실재성은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한다.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 하나님의 존재”(C.D. II/1, V, 데이드 L. 뮬러 107p)는 성자를 통해서 계시하신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우리 사이의 사귐을 이룩하시고 우리를 사랑하신다.”(C.D. II/1,p257). 그런데 바르트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 자기를 계시하시기 이전에도 그의 삼위일체론에 입각하여 하나님은 자기 안에서 자유하신 사랑하시는 하나님이라고 주장한다. 바르트는 추상적이고 비인격적인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개념들은 회피하지만 하나님의 완전성이라는 점에서는 추상적 신론의 개념을 말한다(뮬러 107p). 그는 신적 사랑의 완전성을 전제하고서 신적인 자유를 생각한다. 그는 하나님의 실재성을 사랑으로 표현하며, 이 사랑이야말로 하나님의 자유로우심의 표현이라고 이해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주님과 구주로서 우리를 대하신다(C.D. II/1,p272-321). 이러한 사랑의 표현은 하나님 자신이 선택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자유롭게, 그리고 사랑으로 행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사랑의 행위는 곧 은혜를 인간에게 베푸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홍전(1991), 예배란 무엇인가, 서울 : 도서출판 성약
월리엄 요크(2000), IVP, 제 1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One to One
조경철(2006), 예수와 하나님나라의 윤리, 서울 : 성서학 연구소
최갑종(1994), 성령과 율법, 서울 : 기독교 문서선교회
Lundstrom, 예수의 가르침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Moltmann, J, 김균진 역(1982), 삼위일체와 하나님 나라, 서울 : 대한기독교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