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1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1
 2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2
 3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3
 4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4
 5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5
 6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6
 7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7
 8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8
 9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사회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4.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5.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다가오는 21세기 사회는 문자그대로 열린사회, 개성화 사회, 글로벌 사회,
정보화 사회임이 분명하다. 이러한 미래사회를 주도하고 이끌어갈 인재 양성은 기존의 패러다임적 처방에 의해 더 이상 기능하지 않으며, 새 시대상에 걸맞는 인재 양성의 틀, 즉 새로운 처방 프로그램의 정립이 절대적으로 요청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라는 속담처럼, 새 시대를 열 새 인재 양성의 마인드 구축이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망일지 모른다.
이러한 시점에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아주 어릴때부터 발달하며 1차적으로 유아는 가정환경에서 부모로부터 중요한 사회적 행동을 모방하고 2차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계속된다.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과 민주시민의 자질 및 도덕적 인격의 기초를 이루는 구체적 경험과 내면화의 지도과정을 구상하는 일을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활동을 알아보기 이전에 유아사회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목적 및 내용을 언급한 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활동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Ⅰ. 본 론

1. 유아사회 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유아 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보다 적극적인 사회 행동의 기술과 유아 주변의 사회적 문제 및 사회과학 개념들을 유아에게 적용, 경험시켜 주는 교육이다. (최국남 등. 1999, p20)
유아는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을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고 나아가 주변세계와의 관계속에서 자아가 확립된다. 안정된 자아를 통해서 자신감 및 성취감을 갖게 되고 상상력과 탐구력이 동반되면서 인지적으로도 더욱 향상되어 간다고 볼 때 사회성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에 중요한 기초와 배경이 된다. 이런한 맥락을 Schickedanz와 동료들(1990)은 자아에 대한 긍정적 관점을 확립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긍정적 관점으로 발전시키지 못하며 자신의 가치와 성공감을 경험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의 가치도 인식하지 못하는 ‘반사적 효과’로 설명하고 있다.

모든 교육이 유아에게 삶의 문화와 방향을 전수하는 독특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사회교육은 그들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돕기에 독특하고 접합한 영역이다. 인간의 학
참고문헌
․ 이은화, 김영옥 - 유아사회교육 : 양서원 1993
․ 이경영 -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교육과학사 1997
․ 장선철 - 유아사회교육 : 동문사 1993
․ http://ksedld.taegu.ac.kr/journal/jour15-2/jour15-2-1.htm
․ http://www.educare.or.kr/
․ http://cafe.daum.net/lgsedu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