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애니메이션론]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시대별 산업과 성공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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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애니메이션론]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시대별 산업과 성공비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진출기

2. 일본 애니메이션 성장기

3. 일본 애니메이션의 전개기

4.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비결


본문내용
2. 일본 애니메이션 성장기

일본 애니메이션의 진출기가 데츠카의 리미티드 기법에 의해서 시작되었다면, 성장기는 이를 뛰어넘는 정밀한 묘사와 SF적 스토리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가 있다. 1970년대 초 일본에서는 밀리터리 마니아와 플라 모델이 처음 등장하여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한다. 이를 반영하듯 소년지나 만화 잡지에서는 밀리터리물 위주로 기재하였다. 는 방영 당시 대단한 인기를 모은 원작도 없었고 거대한 로봇의 합체 장면이나 스포츠 만화에나 있을 법한 감동 스토리도 없었다. 이 작품은 오히려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은 패전의 아픔만을 상기시킬 뿐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처음 방영 당시 시청률이 별로 좋지 않아 반 년 만에 종영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고비를 맞이한 가 당시에 등장한 팬들과 마니아들에 의해서 다시 부활하게 되었다. 70년대 중반, 일본의 각종 서브컬처는 전쟁이나 이념 투쟁을 겪지 않고 경제성장을 누리게 된 세대가 주력 수요층으로 떠오르게 된다. 바로 단카이와 전공투 세대의 뒤를 이어 훗날 신인류라고 불리는 세대다. 이들 중 일부가 당시 최첨단 문화소비재인 SF와 판타지 위주의 서브컬처에 푹 빠져 있었다. 이른바 오타쿠 계층의 등장이다. 물론 이 당시엔 오타쿠란 지칭은 없었고 이런 부류를 마니아, 코어 팬 등으로 불렀다. 이들은 당시의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통로인 대학 동호회나 지역동인모임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거나 초기적인 코스프레를 하는 등 요즘 오타쿠가 하는 모든 일의 원형을 이뤄내었다. 당시 애니메이션이나 SF영화 팬이 집회를 열어 연구지를 발행하며 그것이 애니메이션 전문 정보지가 되어 더욱 새로운 팬 확보에 공헌하게 되었다. 이러한 팬들 활동의 가장 큰 수혜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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