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와 직장 예절

 1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1
 2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2
 3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3
 4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4
 5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5
 6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6
 7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7
 8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8
 9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9
 10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10
 11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와 직장 예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직장예절
1. 직장예절의 필요성
2. 직장예절이란 무엇인가?
3. 직장인의 자기 관리
4. 직장인의 정신예절
5. 직장인의 자기 관리
6. 직장인의 마음가짐

Ⅱ. 직장인의 언어예절
1. 언어예절
2. 몸차림
3. 몸가짐
4. 바른마음가짐(九思)
5. 전화예절
6. 악수의 예절

Ⅲ.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의 개념
2. 인간관계의 발전과정
3. 인간관계의 중요성
4. 교육인간관계

Ⅳ. 사원간의 예절
1. 상급자에 대한 예절
2. 동료간의 예절
3. 하급자에 대한 예절

Ⅴ. 사무실에서의 예절
1. 근무 태도
2. 사무실 예절

Ⅵ. 직업 생활과 예절
1. 직업 생활과 인간관계
2. 직업 예절의 일반성
3. 직장 예절의 특수성

본문내용
Ⅰ. 직장예절

1. 직장예절의 필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에는 그곳 특유의 예절과 도덕이 있기 때문에 밝고 명랑한 분위기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것이다.
직장이란 출생, 성장, 교육, 전공, 취미, 소질, 가치관이 다른 이질적인 개성들이 모인 조직사회다. 이렇게 각기 이질적인 개성과 특성을 하나의 목표를 지향해 조화, 규율하기위해 통일된 생활규범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예절관이 확립되고 생활예절이 바른 사람이라도 일정한 조직사회에 들어오면 나름대로의 전통과 특색있는 예절이 새롭게 요구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실은 가정과 교육과정을 통해 만족할만 한 예절지도를 받지 못한 상황에서 직장 생활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육이 더욱 절실함을 느끼게 된다.

2. 직장예절이란 무엇인가?
출생, 성장, 교육등의 환경과 신체적 조건, 지식수준, 성격, 기대치가 서로 다른 타인들이 각자의 다른점들을 他律과 自律 成就慾으로 조정하면서 함께 몸담은 조직의 필요에 맞춰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 대처방법이 직장예절이다. 즉 직장인으로서의 자기관리와 다수인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영위하는 수단을 말한다.

3. 직장인의 자기 관리
자기관리의 요점은 자신의 편리와 이익을 위해 샘솟는 욕심을 자율정신으로 억제하고 규율이라는 타율기능에 스스로 순응하는 슬기이다.

4. 직장인의 정신예절
1) 자기와 가족의 생계를 해결하고 자기성취를 하며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자신을 위해 직장을 갖는다는 목적의식이 뚜렷해야한다.
2) 자기가 직장인이 된 동기를 직장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인식보다 자기가 선택했다는 능동적인 인식을 갖는다.
3) 자기를 위해 자기가 선택한 직장에 대하여 무엇을 할것인가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는다. 직장이 무엇을 요구할 것인가에 대한 의무관념보다 책임의식이 강해야 한다.
4) 왕성한 책임의식으로 직장을 통해 자기성취를 하고 교육을 위해서 창의와 신념을 가져야 한다. 반대로 의무감으로 모방에 치우쳐 무사안일에 빠지면 자기성취를 기대할수 없다.

5. 직장인의 자기 관리
1) 솜씨보다 마음씨를 더 소중히 가다듬는다. 솜씨로 하는 일은 자기의 기능 위주가 되고 마음씨를 보태면 상대를 생각하는 자세가 되기 때문이다.
2) 항상 정결하고 남과 어울리는 몸가짐을 한다. 같은 조건인 조직원이 남과 어울릴 수 없는 몸치장을 하면 배척받게 되기 때문이다.
3) 직장인의 옷차림은 자기가 맡은 일의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4) 항상 공손하고 진지하며 반듯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상급자에게는 공손하고 동료간에는 성실하며 하급자에게는 의연한 자세로 대할 수 있어야 한다.
5) 직장인의 起居動作은 직장인간의 인화를 위해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움직이고 멈추는 한계가 분명하고 남에게서 '건방지다' '교만하다'는 말을 듣지 않아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