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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직장생활예절(예의) 정신예절

    Ⅲ. 직장생활예절(예의) 근무예절
    1. 인사의 생활화
    2. 근무 중의 행동 자세
    1) 선 자세
    2) 앉는 자세
    3) 걷는 자세
    4) 사내 통행
    5) 계단을 오르내릴 때
    3. 정리와 정돈
    4. 사무실 환경 가꾸기

    Ⅳ. 직장생활예절(예의) 대화예절
    1. 대화란
    2. 대화자세
    3. 대화하는 요령
    1) 말할 때
    2) 들을 때
    3) 대화시
    4. 말의 예절
    5. 음성관리의 세 가지 요소

    Ⅴ. 직장생활예절(예의) 전화예절
    1. 받을 때의 예절
    2. 전화 걸때의 예절

    Ⅵ. 직장생활예절(예의) 방문인예절
    1. 손님을 맞이할 경우
    2. 복도에서
    3. 계단에서
    4. 엘리베이터에서
    5. 명함 주고받는 예절

    Ⅶ. 직장생활예절(예의) 인간관계예절
    1. 동료와의 관계
    2. 상사 및 부하와의 관계
    3. 고객과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인간 문제와 윤리 문제가 위협 당하고 있다. 21세기 정보화 사회는 몇 가지 문제점이 제기된다. 즉 정보의 편중으로 인한 정신적인 부익부, 빈익빈 현상과 정보 과잉으로 인한 인간의 무력화, 정보의 대중조작, 그리고 기계에 대한 갈등과 모순으로 인해 인간성 파괴, 프라이버시(privacy)침해 등이 그것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능률을 앞세우기보다 인간적인 면을 제고하여 추진해야 한다. 따라서 21세기에는 어느 때보다도 인간주의 교육이 요청된다. 정보화에 의한 미래의 교육은 인간성 상실을 교육의 힘으로 극복하는 것이 과제이다. 과학과 기술의 윤리적 영역은 휴머니즘과 결합되어야 하며, 교육의 고도화는 과학ּ기술에 윤리적 영역 없이는 결코 공공 대중을 보호할 수 없다. 인간주의 교육의 기본 가치관은 인간의 가치와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가운데서 인간의 본질을 추구하고 인간 생활의 중심 영역에서 인간 중심의 가치관들을 표출시켜 생활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인간 생활의 유형을 바꾸어 놓는 것이다.
    또한, 인간주의는 현재의 생활 속에서 자아실현을 통하여 행복감을 갖도록 방향을 설정해 주는 생활 철학이며 궁극적으로 인류의 복지와 행복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 것이다. 즉, 인간주의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인간의 본질, 인간의 한계, 인간의 이익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인간주의적 사회는 모든 사람들이 현재의 생활 속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행복을 느끼며 성숙한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인간주의적 사회는 모든 사람들에게 창조적인 삶을 보장해 주며, 이 속에서 민주주의는 발전하게 된다.

    Ⅱ. 직장생활예절(예의) 정신예절

    자기와 가족의 생계를 해결하고 자기성취를 하며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자신을 위해 직장을 갖는다는 목적의식이 뚜렷해야한다. 자기가 직장인이 된 동기를 직장에 의해 선택되었다는 인식보다 자기가 선택했다는 능동적인 인식을 갖는다. 자기를 위해 자기가 선택한 직장에 대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는다. 직장이 무엇을 요구할 것인가에 대한 의무관염보다 책임의식이 강해야 한다. 왕성한 책임의식으로 직장을 통해 자기성취를 하고 교육을 위해서 창의와 신념을 가져야 한다. 반대로 의무감으로 모방에 치우쳐 무사안일에 빠지면 자기성취를 기대할 수 없다.
    참고문헌
    ▷ 김미자 외, 성공하는 리더의 글로벌 매너, 지구문화사
    ▷ 김영호, 국제예절과 고품격 매너
    ▷ 문상주, 세계화를 지향하는 현대인의 생활예절, 고려 출판사
    ▷ 도영태(2005), 직장예절, 영진미디어
    ▷ 호텔신라 서비스교육센터, 현대인을 위한 국제 매너, 김영사
    ▷ 한홍렬 외(2001), 생활예절과 국제매너, 서울 :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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