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

 1  [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1
 2  [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2
 3  [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3
 4  [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4
 5  [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5
 6  [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6
 7  [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학교내 문제행동의 성격과 범위
■ 교내 괴롭힘 행동의 성격과 범위
■ 교내 또래간 성적 괴롭힘의 성격과 범위
■ 잠재적 폭력학생 사정을 위한 지침
■ 외현화된 문제행동의 효과적인 학생중심개입방법과 프로그램
■ 정학 및 퇴학학생에 대한 대안
■ 요약
본문내용

이 장에서는 최근 학교 내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외현화된 문제행동들을 검토하고 잠재적 폭력학생들을 사정하는 지침과 사정도구 사용시의 몇 가지 주의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정학이나 퇴학 등의 문제를 포함하여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보여지는 학생중심개입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 장은 학생중심개입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거나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학생뿐만 아니라, 체계를 대상으로 하는 많은 예방프로그램들을 개발 및 소개하고 있다.


■ 학교내 문제행동의 성격과 범위
학급내에서 나타나는 문제행동으로는 좌석에 앉지 않고 돌아다니기, 소리지르기, 무례하거나 무질서하게 굴기, 교사의 지시 따르지 않기, 부정행위 등이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학급내 문제행동은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와도 관련된다. 1994년에 실시된 한 조사에 의하면, 전체 중․고등학교 교사의 46%가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으로 인해 수업을 방해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10학년 학생의 17%가 일주일에 최소한 6번 정도 다른 학생들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학습에 방해를 받는다고 응답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7)
학급내 문제행동은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학급 내에서 공부를 못하는 “멍청한 아이”로 인식되는 것보다 차라리 “웃기는 아이” 또는 “말썽꾸러기”로 보여지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학급에서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된다.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이러한 역할은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더욱 자극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 장의 첫 부분에서 소개한 사례의 경우, 쌤은 통학버스에서 다른 학생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위협이나 조롱을 당했고, 이로 인해 학급에서 문제행동을 나타내게 되었다. 학급내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은 다양하다. 교사로부터 무시되거나 비난을 받은 경우, 학업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 학업에 집중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가정문제와 긴장으로 인해 정서적인 불안상태에 놓인 경우 등이 있다.


■ 교내 괴롭힘 행동의 성격과 범위
전통적으로 미국사회에서는 괴롭힘을 정상적인 성장과정의 일부로 간주되며 “아이들은 어쩔 수 없이 아이들일 뿐이야!”라는 말은 이러한 태도를 잘 나타낸다. 괴롭힘은 한 개인에 대한 한 명 또는 다수의 학생들이 희롱과 학대의 양상을 지속적으로 가하는 표면화되지 않은 신체적, 심리적 학대를 의미한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