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문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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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문화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문화주의의 기원과 배경

2.문화주의 연구자들

3.문화주의의 장점과 한계

4.구조주의와 문화주의의 비교

5.문화연구와 현대문화연구소

6.헤게모니
본문내용
정의 : 문화의 향상과 가치의 실현을 인간 생활의 최고 목적으로 하는 주의

문화주의의 핵심적 특징은 문화의 수동적 소비보다 능동적 생산, 즉 인간의 실천을 강조하는 점에 있다. 문화주의는 문화를 교양의 개념으로 보았던 리비스나 아놀드 등 다분히 엘리트주의적인 관점을 비판하면서 노동자계급을 중심으로 한 피지배계급의 ‘살아있는 문화’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들은 물질적 토대가 문화적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정통 마르크스주의에 대해서도 반대하며 문화라는 영역이 물질적 토대에서 상대적인 자율성을 누리며 적극적으로 물질적 토대에 개입한다는 관점을 보여준다.

문화주의는 1950년대 말부터 영국에서 부각되기 시작한 연구 전통이다. 문화의 구체적인 역사적 형태에 주목하고, 그에 대한 추상화, 즉 이론화를 피하고 사회관계의 구조에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 문화주의적 전통은 Raymond Williams, Richard Hoggart, Edward. P. Thompson, Stuart Hall, Paddy whannel, 그리고 버밍햄 대학의 현대문화연구소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이들의 연구가 특정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문화주의(culturalism)의 기반이 되고 있다.
영국의 문화 연구는 영국 문화가 전후 영국의 특수한 상황에 뿌리를 두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영국은 자본주의적 산업 생산 양식의 부활, 복지 정책의 수립, 그리고 러시아 공산주의에 대항한 서구 세력의 결집 등으로 인해 새로운 영국으로 탈바꿈하고 있었다. 과거의 계급이 사라짐으로써 전쟁 전의 영국과는 단절된 것처럼 보였고, 현대화 및 미국화 된 대중문화가 새로운 미래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영국의 문화 연구는 이러한 상황 변화 속에서 그들의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영향력을 이해하고 재평가하려는 시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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