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

 1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1
 2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2
 3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3
 4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4
 5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5
 6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6
 7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7
 8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8
 9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9
 10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10
 11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11
 12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12
 13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13
 14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1. 문화주의의 정의
- 2. 문화주의의 등장 배경
- 3. 문화주의 이론의 주요 내용(문화주의의 대표자)
- 4. 문화주의의 특징
- 5. 문화주의의 장점과 단점
- 6. 문화주의와 구조주의
- 7. 사례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 사회학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화’의 의미는 다양하게 변화, 확장되어 왔으며 ‘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은 ‘문화전쟁의 시대’라 불리는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 이러한 문화연구의 관심은 여러 이론들과 학파들을 생겨나게 했다. 여기서는 여러 가지 문화 연구들 중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영국의 피지배계급의 역사적 경험을 정리하면서 전개된 ‘문화주의’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문화주의 연구의 대표자들인 호가트, 윌리엄스, 톰슨, 스튜어트 홀과 패디 화넬의 이론들을 중심으로 ‘문화’에 대한 이들의 정의와 이들의 문화주의에 대해 알아본 뒤, 문화주의의 실제 사례에 대하여 몇 가지 다뤄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문화주의의 정의

문화주의는 1950년대 말부터 영국에서 부각되기 시작한 연구 전통이다. 문화의 구체적인 역사적 형태에 주목하고, 그에 대한 추상화, 즉 이론화를 피하고 사회관계의 구조에도 관심을 두지 않는다. 문화주의적 전통은 Richard Hoggart, Edward. P. Thompson, Raymond Williams, Stuart Hall, Paddy whannel, 그리고 버밍햄 대학의 현대문화연구센터(CCCS) 현대문화연구센터(CCCS): 문화연구 작업에 참여하는 연구기관이 전세계적으로 수없이 많지만 버밍엄 현대문화센터는 이 분야의 연구 업적과 영향력을 고려할 때 가장 핵심적 기관이다. 호가트는 학문분야의 부재를 한탄한 Williams의 저서 「장구한 혁명」이 출판된지, 3년 후, 1964년 버밍엄대학에 현대문화센터를 설립하였다. 현대문화연구센터는 문화형식, 실천, 제도, 사회와 사회가 갖는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호가트의 연구가 대중 매체에 대한 관심으로 대체되면서 그것이 곧 연구소의 핵심 주제가 되었으며, 오래 동안 주목을 받았다.
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이들의 연구가 특정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문화주의(culturalism)의 기반이 되고 있다. John Storey,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4), p.70

영국의 문화 연구는 영국 문화가 전후 영국의 특수한 상황에 뿌리를 두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영국은 자본주의적 산업 생산 양식의 부활, 복지 정책의 수립, 그리고 러시아 공산주의에 대항한 서구 세력의 결집 등으로 인해 새로운 영국으로 탈바꿈하고 있었다. 과거의 계급이 사라짐으로써 전쟁 전의 영국과는 단절된 것처럼 보였고, 현대화 및 미국화 된 대중문화가 새로운 미래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영국의 문화 연구는 이러한 상황 변화 속에서 그들의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영향력을 이해하고 재평가하려는 시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영국의 문화 연구는 영국의 이와 같은 변화와 아울러 나타난 노동계급의 '부르주아 현상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노동계급의 생활 조건이나 이데올로기가 중류계급의 그것과 차별성이 없게 되었으며, 따라서 도시 노동 계급의 생활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도시 노동계급의 가치 구조와 사회 구조가 어떻게 존속되고 있는지에 대해 탐구했다.
리비스주의자들은 영국에서 문화 연구를 행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열었고, 대체로 문화 연구는 Hoggart의 {읽고 쓰는 능력의 이용}(the uses of literacy)과 Williams의 {문화와 사회}(cultural & society), {장구한 혁명}(the long revolution)의 출판을 시작된 것으로 인식된다. Hoggart와 Williams는 모두 F. R. Leavis로 대표되는 영문학 비평의 전통 내에 존재하는 인물들로, 이 전통의 특징은 문학적 텍스트의 구조와 도덕적 ․ 사회적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있다. Hoggart와 Williams는 둘 다 리비스주의 기본 가설들에 상당 부분 도전하지만 일부분은 수용하기도 했다. 문화와 문명의 전통을 되돌아보면서, 동시에 문화주의와 대중문화에 대한 문화 연구적 접근을 하는 이런 모순적 양상이 위와 같은 책들을 쓰게 만들었고 리비스주의의 비판적 출현으로 나타난 것이다. Hoggart와 Williams의 뛰어난 점은 텍스트 비평 방식을 문학 외의 문화 형태, 즉 대중가요나 대중소설 등을 '읽어 내는' 데 사용했다는 것이다.
문화주의라는 용어는 현대문화연구센터의 전 소장이었던 Richard Johnson이 세 이론가 - 즉 Williams, Hoggart, Thompson - 의 연구를 연관시켜 주는 의미에서 붙인 것이다. 이들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자신이 물려받은 전통의 주요한 양상을 깨고 있다. Hoggart와 Williams는 리비스주의의 비판을 시작했으며, Thompson은 마르크스의 기계적이고 경제적인 형태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들을 함께 묶는 것은 한 사회의 문화 - 즉 문화의 텍스트적 형태나 기록된 행위들 - 를 분석함으로써, 그 사회의 문화적 작품과 실천 행위들을 만들고 소비하는 사람들이 공유하는 행동과 사상의 유형을 재구성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것은 문화의 수동적 소비보다는 능동적 생산, 즉 인간의 작용을 강조하는 관점이다. 좌파 리비스주의로 발생한 문화주의에는 비록 포함되지는 않지만, Hall과 Whannel의 {대중예술}(the popular arts) 역시 대중문화에 대한 고전적인 좌파 리비스주의적 입장으로 인해 여기에 포함된다. 이러한 발전의 모태가 된 기관이 바로 버밍햄 대학에 있는 현대문화센터였다.

2. 문화주의의 등장 배경

제 2차 세계대전 후 영국은 자본주의적 산업 생산 양식의 부활, 복지정책의 수립, 그리고 러시아 공산주의에 대항한 서구 세력의 결집 등으로 인해 새로운 영국으로 탈바꿈하고 있었다. 과거의 계급이 사라짐으로써 전쟁 전의 영국과는 단절된 것처럼 보였고, 현대화 및 미국화 된 대중문화가 새로운 미래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영국에서는 미국식 상업문화가 범람함에 따라 영국 노동자들은 점차 미국식 상업문화를 향유했다. 영국의 문화 연구는 영국의 이와 같은 변화와 아울러 나타난 노동계급의 ‘부르주아 현상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노동계급의 생활 조건이나 이데올로기가 중류계급의 그것과 차별성이 없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목격한 영국 학자들은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의 필요성을 느끼는데 이에 대한 논의는 맨 처음 리비스주의를 포함한 공유학파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들은 새로운 문화의 등장으로 인한 전통적인 공동체 문화의 쇠퇴에 초점을 맞춘 데 반해 계급적인 문제에 초점을 두고 피지배 계급에 대한 입장에서 이러한 문화 현상을 바라 본 학자들이 생겨났는데 이들이 바로 문화주의 이론가들이다.
문화주의자들이 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전후 영국 사회의 변화에 힘입었다. 2차 세계대전 이전만 하더라도 영국의 노동계급이 고급 교육기관에 진학하기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전후 교육이 대중화되면서 장학금을 받아 학문을 계속할 수 있는 기회가 노동 계급 자녀들에게도 주어졌다. 호가트와 윌리엄스가 바로 그러한 혜택을 받은 학자들이었다. 때문에 노동계급의 배경을 지닌 그들은 자연스럽게 그들이 자라난 문화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게다가 텔레비전의 급격한 보급으로, 이 텔레비전이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무시무시한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기에 이러한 대중문화에 관심을 보였고, 대중문화를 선별하여 유용하게 즐길 줄 아는 능
참고문헌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 1996
이동연, 『문화연구의 새로운 토픽들』, 문화과학사, 1997
이동연, 『대중문화연구와 문화비평』, 문화과학사, 2002
임영아(석사학위논문), “문화주의와 구조주의의 비교 연구”, 1996
존 스토리, 『문화 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 연구, 1994
E.P 톰슨, 『영국 노동 계급의 형성』, 창작과 비평사, 2000
레이몬드 윌리엄즈, 『문화와 사회』, 이화문고, 1988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4445500
http://100.naver.com/100.nhn?docid=213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