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켕의 자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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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뒤르켕의 자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상황과 개요


2.내용



3. 자살의 종류



4. 시사점
본문내용
무엇이 자살의 근본원인인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이 바로 그가 ‘자살론’연구에서 추구했던 목적이다. 자살의 원인에 접근하기 위해 우선 뒤르켕은 기존에 자살 원인으로 간주되었던 비사회적 요인을 비판한다. 예를 들어 정신질환자나 알콜중독자의 자살률이 높다든가 또는 인종이나 유전, 사람의 모방심리 때문에 자살이 생겨난다고 보는 심리적 성향은 자실의 원인에 잘못 접근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비사회적이고 심리적인 접근에 대해 뒤르켕의 비판은 그의 이론적 신념에서 연유하고 있다.
뒤르켕은 인간활동이 인간 외부에 실재하는 사회적 사실, 즉 집합적 의식에 의해 규제받는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사회적 사실이 실재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는 집단 간의 통계자료를 비교함으로써 어떤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가능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비교방법을 통해 뒤르켕은 자살의 근본원인은 인간이 속한 사회의 집합적 의식이 와해되었기 때문이지 개인의 심리적 변화 때문은 아니라는 것을 실증해 내었다.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라는 것은 뒤르켕의 입장에서 보면 사회적 상황에 영향을 받아 생겨난 2차적 결과일 뿐이다.

그렇다면 뒤르켕이 ‘자살론’에서 사회적 사실을 부각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뒤르켕은 인간 외부에 존재하는 도덕형성을 사회적 사실로 간주하고 사회통합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도덕이 확립되어 있지 못한다면 인간사회의 질서란 없고 오직 혼란만이 존재한다. (그래서 뒤르켕에게 혁명적 상황은 부정되고 점진적인 개량과 수정만이 인정된다.) 자살이 증가하는 것도 바로 공유된 도덕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래서 도덕 형성에 큰 역할을 하는 집합적 의식이 어느 정도 남아 있느냐 또는 어느 정도 해체되었느냐에 따라 자살률과 자살유형이 결정된다.
참고문헌
[인문/교양]에밀 뒤르켐의 자살론 (양장본) 에밀 뒤르켐 지음 /
황보종우 옮김 / 이시형 감수 | 청아출판사 펴냄 |
하고 싶은 말
뒤르켕이 사회의 급변한 변화를 배격한 이유에 대한 자살에 대한 설명과 도덕관념과 현대사회의 공중도덕관념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 자살이 큰 사회문제인데 그 주된 원인은 '공부압박감'이라고 하는데 이를 뒤르켕의 입장에서 비판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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