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의 정의,분류,특징,데이터파일형식, 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과 오소웨어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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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의 정의,분류,특징,데이터파일형식, 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과 오소웨어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의 정의

Ⅲ. 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의 분류
1. Multimedia Toolbook 3.0 CBT Edition
1) 북 전문가(Book Specialist)
2) 대폭 증가된 CBT용 Widgets
3) 네트워크상의 코스관리 시스템(Network-ready course mangement system)
2. Multimedia Toolbook 4.0 CBT Edition

Ⅳ. 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의 특징
1. 윈도우즈 환경에 가장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멀티미디어 툴북은 객체지향적인 개념이 잘 표현된다
3. OpenScript

Ⅴ. 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의 데이터파일형식
1. 저작 파일
2. 실행 파일
3. 외부 데이터 파일
1) 그림자료
2) 소리자료
3) 영상자료
4) 애니메이션자료

Ⅵ. 멀티미디어저작도구 툴북과 오소웨어의 비교
1. 디스플레이 기능
2. 애니메이션 기능
3. 오디오 기능
4. 비디오 기능
5. 데이터 처리 기능
6. 도움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시메트릭(Asymetrix)사에서 개발된 툴북은 기본적으로 애플사의 하이퍼카드(HyperCard)와 마찬가지로 윈도우즈 환경에서 운영되는 것으로 서류 작성과 같은 하이퍼텍스트(hypertext)를 제작할 때 주로 사용된다.
멀티미디어 툴북은 다른 저작 도구와는 다른 인터페이스 방식을 가지고 있다. 아이콘어서와 오소웨어 프로페셔널이 흐름도 아이콘 방식을 사용하는데 반하여 멀티미디어 툴북은 객체 지향적 접근을 이용하는데 이것은 프로그램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리라 생각되는데 기본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다.
툴북에는 저자 모드(Author Mode)와 독자 모드(Reader Mode)의 두 가지 환경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자는 저자 모드에서 화면상에 다양한 객체를 그린 후 주어진 객체가 선택되거나 실행될 때 결과를 일으키는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이 스크립트는 툴북의 언어인 오픈 스크립트(Open Script)를 이용하여 작성된다. 이렇게 작성된 프로그램은 독자 모드에서 활용하도록 되어 있다. 툴북은 책을 만드는 듯한 편집 과정을 사용한다. 즉 산출물 내의 모든 페이지들의 집합을 책이라 하며, 각 페이지는 다수 레벨의 객체를 가지고 전경(foreground)과 배경(background)으로 더 나누어진다.
멀티미디어 툴북은 많은 샘플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을 배우는데 상당한 도움을 주며, 핫워드(hotword)를 제작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으로 하이퍼텍스트 분야의 응용 프로그램 제작에 적합하다. 툴북은 간단한 애니메이션 작업의 조작에는 앞에서 기술한 오소웨어, 아이콘어서 등에 비해 빈약하지만, 요즈음 발표된 툴북에서는 “Path Animation Object”, “Video Editor” 등의 내장으로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값싼 비용과 로얄티가 없는 실행 모듈, 하이퍼미디어에 대한 강점으로 인해 많은 사용자에게 호평을 받고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
참고문헌
ⅰ. 강재철(1993), 툴북의 구조와 특성 그리고 오픈스크립트, 마이컴 4
ⅱ. 강재철(1993), 툴북의 구조와 특성 그리고 오픈스크립트, 마이컴, 서울 : 저자
ⅲ. 김회수(1995),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교육과학사
ⅳ. 이구남(1999), 한 번 더 생각한 실전 툴북 Ⅱ, 도서출판 대림
ⅴ. 탁승호(1995), 정보 고속도로와 멀티미디어, 정자공학회지
ⅵ. 한국산학경영연구소(2002), 멀티미디어 컨텐츠 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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