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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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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저작도구의 의미
Ⅲ. 저작도구의 분류
1. 흐름도 방식
2. 책방식
3. 시간선 방식
4. 혼합 방식
Ⅳ. 저작도구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저작도구의 오소웨어
Ⅵ. 저작도구의 VRML저작도구
1. Internet Space Builder(Parallelgraphics)
2. V-Realm Builder(International Data Systems)
3. VRCreator 2.0(Platinum technology)
4. True Space(Caligari)
5. 3D Webmaster(Superscapce)
Ⅶ. 저작도구의 가상현실저작도구
Ⅷ. 저작도구의 개발 방향
1. 교육적 의도의 자유로운 표현
2. 다양한 사용자 수준의 수용
3. 저작도구와 웹(Web)의 연동
4. 다양한 저작 방식의 적용
참곰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순수한 우리나라 기술로 개발된 저작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어, 저작도구 수입으로 인한 대외 무역수지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 외국의 저작도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저작도구를 보유하게 되었다. 이를 이용하여 일선 학교는 물론 교육정보산업체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적문화적 환경에 적합하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양질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앞으로 본 저작도구가 현장에서 활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개선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관련 유지 보수 작업은 물론이고, 본 저작도구의 고기능화 및 고성능화 작업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정보화 사업 및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이 진전됨에 따라 각급 학교에는 다양한 종류의 교육용 멀티미디어 정보기기가 확충(목표물량의 35.1% 보급)되고 있다(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한편,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1단계 사업이 완료되어 국민의 1%가 초고속정보통신망을 활용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모든 국민이 이를 활용하는 단계까지 이르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 정보 기술 발전과 정보통신 인프라의 구축과 함께 멀티미디어 기술이 고기능화, 고성능화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 환경과 인터넷 활용이 대중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 고대곤,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PASS2000과 코스웨어 설계, 서울 : 교육사, 2001
◎ 김호진, 웹 기반의 가상현실 화석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신혜경,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의 저작도구의 활용에 관한 연구, 이대 석사논문, 1991
◎ 이태희·박재홍·김강현, 한 번 더 생각한 오소웨어3.1, 서울 : 대림, 1997
◎ 이상헌 역, 가상현실·Navroff Nicholas, 김영사, 1995
◎ 차주헌·전희연·이순걸, VR을 이용한 인터넷 기반 원격 제어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