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사상문화의 이해-유교와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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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사상문화의 이해-유교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2) 모더니즘의 문제
① 전체성, 잘못된 보편
② 자연 파괴
③ 이기주의와 무한 경쟁
④ 물질 만능주의
2. 유교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3. 근대의 대안 유교

Ⅲ. 결론
본문내용
2. 유교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이성’으로 바벨탑을 쌓던 근대 인류는 잘못된 보편, 자연파괴, 이기주의, 물질만능주의라는 문제 등에 직면하였다. 이에 대한 반성과 성찰로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이 나왔다는 것은 앞서 얘기했다. 그런데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특성상 진보를 긍정하기 않기 때문에 비판만을 할 뿐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거나 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자체가 해체를 주장하고, 다원주의에 바탕을 둬 주류라고 할 수 있는 큰 학맥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모더니즘자 중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지적인 허구’라는 비판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모더니즘이 영향을 미친 오늘날의 한계점을 극복해야한다는 점이다.
우리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를 살펴볼 때 'Post'는 근대 이후의 사유체계, 근대 사유체계와 반대되는 사조, 근대 사유체계가 지니는 긍정적인 측면을 한편으로 수용하면서 그것이 지니는 문제를 극복하는 사유체계 이렇게 세 가지를 뜻한다고 했다. 그런데 문제는 다수의 포스트모더니즘자들이 두 번째 혹은 세 번째의 견해를 유지하면서도 극복보다는 ‘비판’이라는 행위자체에 중점을 둔다. 물론 비판이 극복에 선행되어야함은 자명하다. 그리고 인류는 이미 충분한 비판을 했다. 이제는 비판을 넘어 극복으로 나아가야할 때이고, 그 자리에 유교가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한 근대의 가치를 전면 부정하는
참고문헌



1. 원전
『中庸』,『周易』,『論語』

2. 단행본
김경희, 『서양의 지적 운동』, 지식산업사, 1994
신승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
이기동, 『大學·中庸講說』,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3
이기동, 『論語講說』,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9
The American Heritage® New Dictionary of Cultural Literacy, Third Edition
Copyright © 2005 by Houghton Mifflin Company.

3. 학술논문
최재식,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철학적 이해

4. 웹자료
http://blog.naver.com/1019milk?Redirect=Log&logNo=80110978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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