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에듀넷][에듀넷운영][에듀넷의 웹서비스활용][영어공부방]에듀넷의 운영의의, 에듀넷의 현황과 에듀넷의 웹서비스 활용, 에듀넷의 영어공부방 활용 및 에듀넷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에듀넷의 제고 과제 심층 분석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학사]장애인을 위한 정보화사회의 접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정의,현황,장점,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기술적기반,미국사례,운영방향
교육정보화의 정의, 교육정보화 정책, 교육정보화 목적, 교육정보화 현황 및 사례와 교육정보화 전망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학사][전자정부] 전자경찰의 목표와 나아갈 방향
[졸업][전자정부] 전자경찰의 목표와 나갈방향
[에듀넷]에듀넷의 정의, 에듀넷의 목적, 에듀넷의 이용실태, 에듀넷의 사이버교육, 에듀넷의 효과, 에듀넷의 문제점, 에듀넷의 개선방안
소개글
[원격교육]원격교육의 정의,성격, 원격교육의 현황,중요요인, 원격교육의 학습자율성,교육매체, 유럽의 원격교육 사례,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정의
Ⅲ. 원격교육의 성격
Ⅳ. 원격교육의 현황
Ⅴ. 원격교육의 중요요인
Ⅵ. 원격교육의 학습 자율성
Ⅶ. 원격교육의 교육매체
1. 활용가능성(Availability)
2. 접근가능성(Accessibility)
3. 수용가능성(Acceptability)
4. 목적타당성(Validity)
5. 경제성(Economics)
Ⅷ. 유럽의 원격교육 사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분야에서의 멀티미디어는 학습에서 가장 힘들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해 준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가 교육의 장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다. 교육현장에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적극 도입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과학화를 이루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을 통해 관련정보들을 덧붙임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보다 넓은 관점에서 그 주제를 고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도입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별 차이를 고려하여 구성원 각자에게 맞는 학습내용을 접할 수 있다면 유용한 정보흡수의 기회가 훨씬 용이해 진다.
또한 원격교육 체제하의 한계인 상호작용의 면대면 기회가 부족한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인 실시간 오디오와 동화상 처리 기술을 이용한 영상회의 기능은 학습자에게 능동적이고 발견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컴퓨터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서 자유롭게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수준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상황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실시간 원격교육은 면대 면으로 즉시 질문·응답이 가능하며 소극적, 주입식 학습에 비해 능동적, 발견적 학습을 중심으로 수업이 실시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그들의 학습 경험으로부터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멀티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감성적인 면을 고려하였다. 계속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을 세심히 고안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고찰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참고문헌
◇ 교육부, 멀티미디어지원센터, 교육정보화 백서, 서울 : 멀티미디어지원센터 : 85, 1998
◇ 양춘희, 교원 연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연구 : 원격 교육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수원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정인성, 사례분석을 통한 원격교육의 모형 탐색, 교원원격연수시스템 구축과 활성화를 위한 학술발표대회,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 1998
◇ 정인성·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 37권 제 1호, 1999
◇ 정혜선, 컴퓨터 매개통신을 통한 원격도제제도, 한국통신교육논총, 제 9권, 1996
◇ Moore. G. Michael, 원격 교육의 이해와 적용,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