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 보고서- 실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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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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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실험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실험 설계
4. 실험 결과
5. 결론
6. 논의
7. Reference
본문내용
나. 실험 설계
1. 110V 전용 콘센트에 전원선을 연결한다.
2. 상향식/하향식 측정 방법에 따라 Up/Down 스위치를 선택
3. Reset 스위치를 눌러 계수치를 초기화 한다.
4. 피실험자는 접안 장치를 보고, 별도의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버튼스위치를 누르고 있으면 주파수가 증감된다.
5. 내부의 적색 단일 신호가 떨리다가 연속적으로 보이기 시작하면 버튼스위치를 놓는다.
6. 이때의 계수치가 flicker fusion frequency (FFF) 이다.
7. 상향식/하향식을 바꿔서 2번 이후의 절차를 반복한다.
8. 1~7의 과정을 거친 조원들에 대해 각자 Gaming을 통해 정신적 노동을 실행한다.
9. 조원 전체에 대해 저하율 = (피로 후의 FFF - 피로 전의 FFF) / 피로 전의 FFF 을 계산한다.
정신적 활동을 Word Processing 작업으로 설정한 이유는 정량적으로 그 업무의 양을 측정하기가 힘든 다른 정신적 활동과는 달리 워드 작업은 개개인에게 동일한 작업량, 즉 동일한 글자 수를 타이핑하게 함으로써 작업량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7. Reference

1) http://www.displaybank.com/new2004/common/terms.php?id=72
2) Jae S. Lim, Two-Dimensional Signal and Image Processing, 1990, Prentice Hall, N.J.,
pp.423-437.
3) 박경수, , 영지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