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예비 보고서

 1  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예비 보고서-1
 2  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예비 보고서-2
 3  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예비 보고서-3
 4  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예비 보고서-4
 5  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예비 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예비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비 보고서
-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1. 실험 제목 : 현미경 사용법 및 동식물 세포 관찰
2. 실험 목적 : 현미경의 사용 방법과 주의점을 익히고 동식물 세포를 관찰하여 차이점을 익힌다.
3. 배경 이론
① 현미경 사용법
접안렌즈 : 눈으로 들여다보는 렌즈 ⇒ 배율이 높을수록 길이가 짧다.
대물렌즈 : 프레파라트에 접하는 렌즈 ⇒ 배율이 높을수록 길이가 길다.
조동나사 : 프레파라트와 재물대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상을 찾고 대강의 초점을
맞출 때 사용
미동나사 : 초점을 정확하게 맞출 때 사용
경 통 : 접안 렌즈와 대물 렌즈를 연결하는 통
회 전 판 : 대물 렌즈가 달려 있는 둥근 판으로 원하는 배율의 대물 렌즈를 돌려서
고정할 때 사용
재 물 대 : 프레파라트를 올려놓는 판
반 사 경 : 빛을 모아 집광기로 보내는 거울로 밝기를 조절
오목거울 : 고배율로 관찰할 때, 날씨가 흐릴 때 사용
평면거울 : 저배율로 관찰할 때, 날씨가 맑을 때 사용
*마이크로미터 사용법
마이크로 미터란?
현미경으로 표본을 관찰하면 표본의 크기가 얼마인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대안렌즈와 대물렌즈에 눈금이 있는 눈금자를 장착하여 표본의 대략적인 크기를 알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이다. 처음 현미경을 구입할 때 각각의 대물렌즈에서의 대안마이크로미터의 한눈금당 크기를 알아 놓고 메모해 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대안마이크로미터만 장착해 놓고 보면 표본의 크기를 알 수 있다.
현미경 [顯微鏡, microscope]
인간의 눈으로 관찰할 수 없는 0.1mm 이하의 크기의 작은 물체나 미생물을 확대하여 보는 장치를 말한다.
대개의 경우는 대물렌즈와 접안렌즈를 갖추고 있는 일반 현미경을 말하나, 넓은 뜻으로는 전자선을 이용하는 전자현미경을 포함한다. 종류와 모양은 사용목적·제작연대·제작회사의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나 구조적으로 분류하면, 가장 일반적인 투과현미경 이외에 금속현미경, 편광현미경, 형광현미경, 위상차현미경, 자외선현미경 등의 특수한 것들이 있다. 일반 현미경은 재물대가 움직이느냐, 경통이 움직이느냐에 따라 재물대이동방식, 경통이동방식으로 나누어지며, 실제 학교에서 가장 많이 쓰는 것은 광학현미경이다.
- 공학생물현미경
경통이동식 현미경은 프레파라트를 좌우로 움직이면 상은 반대로 움직이고 상하로 움직일때도 상도 반대로 움직인다. 이 현미경에서는 대물렌즈에 의해 원래의 모습(제작된 플레파라트의 모습)에서 상하좌우가 바뀌게 되고 접안렌즈는 크기만 확대해주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우리가 이 현미경을 통해 보는 상은 상하좌우가 바뀐 모습이다.
반면 제물대이동식현미경은 프레파라트를 좌우로 움직이면 상은 반대로 움직이지만 상하로 움직이면 상은 움직인 방향 그대로 움직인다. 이 현미경에서는 대물렌즈에 의해 원래의 모습에서 상하좌우가 바뀌게 되며 대물렌즈와 접안렌즈 사이에 거울이 있어서 거울에 의해 상화좌우가 다시 한번 바뀌게 된다. 그리고 접안렌즈는 물체의 모습과 상관없이 크기만 확대해주는 기능을 하므로 우리가 이 현미경을 통해 보는 상은 좌우가 뒤바뀐 모습이다.
- 실체현미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