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

 1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
 2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2
 3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3
 4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4
 5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5
 6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6
 7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7
 8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8
 9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9
 10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0
 11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1
 12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2
 13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3
 14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4
 15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5
 16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6
 17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말

본 론

1. 청소년기의 특징
2. 청소년기의 문제점
3. 청소년 비행에 대한 개념
4.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들
5. 청소년비행의 원인
6. 청소년 범죄 현황
7.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대책


1. 청소년 폭력행위의 개념
2. 청소년 폭력의 발생 원인
3. 청소년 폭력행위 실태
4. 학교 폭력 예방법
5. 청소년 폭력에 대한 대책

맺 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청소년비행은 오래전부터 심각한 사회 문제로 지적되어 왔으나 아직도 뚜렸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전체범죄중 청소년비행이 1991년 6.5%, 1992년 6.7%, 1993년 6.9%, 1994년 7.4%, 1995년 8.4%로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 범죄자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8.4%로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질적으로는 소년특별법범의 증가, 동기 없는 범죄 및 이욕범죄의 증가, 조폭화 및 절도범죄의 증가, 중학교 중퇴생 및 고등학교 재학생 범죄의 증가, 지위비행의 증가 등의 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청소년비행의 선도대책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청소년비행의 현저한 질적 특징은 학교주변 폭력, 동기없는 범죄, 약물남용, 이지메현상 등의 증가현상을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약물문제는 이미 개인이나 민간단체가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 이제는 국가가 전면적으로 개입하여 대처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본 론



1. 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하여 학자들의 견해는 다양하나 그 내용은 「강한 욕구 및 불안과 반항의 시기」로 요약할 수 있다. 청소년 범죄는 청소년 개인에게 내재하고 있는 사회 및 조직에의 심리적 부적응과 갈등이 행동으로 표출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심리적 부적응 양상으로 보이는 불안이나 우울증세가 기저를 형성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1) 호기심의 과대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성장과정에서 보지 못하던 새로운 것을 보았거나 동경의 대상이 되는 것을 성인들의 거동이나 기타 사회환경에서 보고 느꼈을 때 강한 호기심으로 인하여 이를 실행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음주나 담배의 흡연 또는 청소년들이 도시를 동경하여 가출하는 것이라 하겠다.
2) 모방심의 과대
영화, 드라마, 탐정소설, 만화 등의 내용이나 성인들의 일거일동에 대하여 판단없이 무분별하게 모방하여 실현 불가능한 행위를 해보거나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일이 많다.
3) 욕구불만
인간은 출생시부터 여러 형태의 욕구를 가지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을 때 욕구불만감을 내용으로 하는 정신적 갈등을 느끼게 되고 그 해소책으로 공격충동을 느껴 범죄. 비행행동를 자행하게 되는 일이 많다. 청소년들은 욕망만을 쫓고 행동함으로서 현실과 충돌하고 갈등을 일으키며 이 욕구의 조정 또는 갈등의 처리가 바르게 행해지지 않으면 반사회성 경향으로 나타나며 범죄행동을 하게 된다.
4) 감수성의 예민
청소년들은 정신적으로 미숙하기 때문에 모든 사상에 대하여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보고 들은 그대로를 올바른 비판과 이해없이 받아들여 쉽게 비관하거나 자포자기하여 그릇된 행동을 취하게 되는 일이 많다.
5) 반항심
청소년들은 전통적인 윤리나 규범에 대하여 무턱대고 그것을 낡은 것으로 보고 새로운 것만을 추구하고 모방하는 경향이 농후하다. 따라서 가정과 사회생활에 불만이 많고 부모나 기성인의 권위에 반발하는 심리가 적절하게 승화되지 못하면 반사회성 경향을 나타내게 된다.
참고문헌
1. 계층에 따른 학업성전과 비행과의 관계 김준호외1 형사정책연구 제7권 제4호
2. http://dargon.inha.ac.kr/~johoon/한만목.htm
3. http"//youth.co.kr/yt/yt13010.htm
4. http://publica.chungju.ac.kr/student/alumi/a_3/9652409.hwp
5. 청소년 범죄행동 유발 요인에 대한 심리적 연구. 원호택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1
6. 설문조사 - 부산광역시함지골청소년수련원 : 051041405222∼3
7. 최일섭, 최성재. . 나남출판. 1995
8. 청소년백서. 문화체육부. 1997
9. 정우식. . 삼성출판사. 1986
10. 표갑수. 청주대학교출판부. 1996
11. 성종한..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12. http://maeul.welfare.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