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푸드운동

 1  슬로우푸드운동-1
 2  슬로우푸드운동-2
 3  슬로우푸드운동-3
 4  슬로우푸드운동-4
 5  슬로우푸드운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슬로우푸드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슬로우 푸드의 가능성은?
2.슬로우푸드에 대한 기존의 입장
3. 슬로우푸드 운동목적의 우선순위설정
4. 결 론
본문내용
1.슬로우 푸드의 가능성은?

슬로우 푸드에 대해 한 번이라도 들어본 사람들은 대부분 그 이념과 목적에 조금씩이나마 공감할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는 모두 이 세상이, 특히 우리사회가 너무도 무리한 경쟁과 그 전제로서 빠른 속도를 우리들에게 요구하고 있지만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우리는 그것에 매여 있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회의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있어, 아니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지구상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경쟁은 당연시되고 가장 공평하고 정당한 자원배분원리로 추앙받고 있다. 전근대적 세습신분으로부터 해방된 평등한 개인들에게 있어 이제 자원의 배분은 경쟁에서의 승리를 통해 이뤄져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었고, 이것은 자본주의라는 이데올로기로 확장되어 우리의 삶을 조건지우게 되었다. 경쟁에서의 승리의 전제조건인 효율성의 극대화는 바로 속도경쟁의 승리를 의미한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것은 시간뿐이며, 더욱 빠른 속도야말로 더욱 많은 효용과 자원의 획득을 의미한다. 그러나, 경쟁은 날로 치열해져갔으며, 이제 우리는 속도의 노예가 되어갔다. 이러한 비관적 현실을 더욱 비관적으로 만드는 것은 신자유주의의 기치를 내걸고 자본축적의 속도를 더욱 높이려는 시도를 벌이고 있는 전지구적 자본이다. 이런 상황하에서 우리 인간 자신은 잊혀져 간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되돌아볼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경쟁에서의 도태는 인간생존자체를 위협하며, 우리는 필연적으로 인간소외를 맞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러나 또한 경쟁이외에 우리가 가장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원배분원리가 없다는데 문제가 있다. 경쟁을 완전히 포기할 수는 없다. 경쟁은 또한 인류사회의 문화와 기술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다시 인간을 세속적 신분과 불평등한 현실이 지배하는 사회나 경쟁이 존재하지 않아 발전이 없고 마이너스성장을 해야 하는 공산주의사회로 되돌릴 수는 없다.
따라서 경쟁은 존폐의 관점이 아닌 정도의 관점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즉, 인간소외가 발생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경쟁의 적정한 속도를 유지시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현재 과부하가 걸려있는 우리의 속도를 늦추는 것 뿐이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이 흥미롭게도 슬로우푸드란 이름으로 식생활문화에서 실천되고 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포디즘적 생산방식이 세계유일의 초강대국인 미국민의 식생활영역에서 적용된 맥도날드화의 전세계적 확산과 이로부터 역시 자유로울 수 없었던 유럽인의 전통적인 음식문화에 대한 보수적 시각이 서로 충돌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슬로우 푸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가능성이 있는 신자유주의저항운동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