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와 공정무역

 1  스타벅스와 공정무역-1
 2  스타벅스와 공정무역-2
 3  스타벅스와 공정무역-3
 4  스타벅스와 공정무역-4
 5  스타벅스와 공정무역-5
 6  스타벅스와 공정무역-6
 7  스타벅스와 공정무역-7
 8  스타벅스와 공정무역-8
 9  스타벅스와 공정무역-9
 10  스타벅스와 공정무역-10
 11  스타벅스와 공정무역-11
 12  스타벅스와 공정무역-12
 13  스타벅스와 공정무역-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타벅스와 공정무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Ⅰ-1. 공정무역의 개념
Ⅰ-2. 커피유통의 구조

Ⅱ. 본론
Ⅱ-1. 스타벅스와 아름다운커피 소개
Ⅱ-2. 스타벅스와 아름다운 커피의 공통점
Ⅱ-3. 스타벅스와 아름다운 커피의 차이점

Ⅲ. 결론
Ⅲ-1. 스타벅스의 문제점 및 대안 제시
본문내용
Ⅱ. 본론

Ⅱ-1. 스타벅스와 아름다운커피 소개
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28개국에서 공정 무역 인증 커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북미 지역은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공정무역 인증커피를 유통, 로스팅 하는 기업으로 환경 보호와 경제적 안정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재배되는 제3자 인증 커피를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공정 거래 기구인 TransFair USA와 제휴, 공정 무역 인증 커피를 지속적으로 늘려왔습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자체적 윤리 구매 프로그램인 C.A.F.E Practice를 통해 커피 품질은 뛰어나나 공정 무역 조합에 가입되지 않는 농가들에게 시세보다 높은 프리미엄 가격을 보장해, 이들 농가에도 정당한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거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공정무역을 시도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1999년 미국의 대표적인 NGO 단체 중 하나인 Global Exchange의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Global Exchange는 스타벅스의 CEO인 Howard Schultz에게 공정하게 거래된 커피를 구입하여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돌려주라는 요구를 하였고 시애틀에서는 "생산자들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라."라는 캠페인과 평화적인 시위를 조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스타벅스는 Global Exchange가 요구한 생산품의 질을 확인할 수 없거나 질이 낮다는 핑계를 대며 자신들의 거래 행위를 변화시키기를 거부하였습니다. 이처럼 Global Exchange의 요구는 미미한 성과였지만 이것은 스타벅스의 행정방식 뿐만 아니라 미국 시민들의 공정한 무역에 대한 의식을 심어주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스타벅스는 투명하고 윤리적인 커피 원두 구매에 있어서 전 세계 커피 산업을 선도하며, 지난 10년간 친환경, 윤리적 커피 원두 구매 방식을 구축해 왔습니다. 1998년 국제 환경 보호 단체(Coversation International)와 협약을 통해 커피 원두 구매 방식에 환경 보호 원칙을 결합시켰으며, 사회적ㆍ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이러한 노력의 바탕으로 스타벅스의 윤리적 커피 원두 구매 프로그램인 C.A.F.E (Coffee and Farmer Equity) Practice가 탄생될 수 있었습니다.
2004년 정식으로 출범한 스타벅스 C.A.F.E Practice는 최상급 커피 원두 재배, 윤리적
참고문헌
참고자료

『커피의 정치학 : 공정무역 커피와 그 너머의 이야기』 / 다니엘 재피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 정덕환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
『소비자와 생산자와 기업 모두에게 좋은 공정무역의 힘』/ FAIR TRADE ADVOCACY OFFICE
『공정무역 : 시장이 이끄는 윤리적 소비』/ 알렉스 니콜스, 샬롯 오팔
《스타벅스 CSR 활동이 기업평판과 사회적 연결감 및 고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최성수 ․ 유근준 ․ 권용주 / 한국관광 ․ 레저학회, 관광 ․ 레저연구
FLO Annual Report 2009 - GROWING STRONGER TOGETHER
스타벅스 코리아 (http://www.istarbucks.co.kr/)
아름다운 커피 (http://www.beautifulcoffee.com/)
FLO (http://www.fairtrade.net/)
세계공정무역의 날 한국페스티벌 (http://cafe.naver.com/worldfairtradeday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