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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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1930~45년대 미국
1.1 시대적 배경
1.2 시장구조
1.3 관객구조
1.4 생산양식
1.5 생산품구조
2. 대표 영화 분석
(1)「모던타임즈」를 통해 바라본 미국의 자본주의
① 인간소외
② 계급이론
(2)「카사블랑카」를 통해 바라본 미국의 정치적 중립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미디 영화는 미국 사회의 평등주의적 특질(혹은 적어도 미국에는 계급 제도가 없다는 일반적인 신념)에서 출발하였다. 이 시대의 코미디는 힘없는 작은 사람과 같은 거지가 부자가 되는 플롯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적 신분 상승을 가장 훌륭하게 다루는 장르였다. 전통적인 관습과 캐릭터 위주의 코미디는 부르주아의 기상천외한 행동을 끌어내 험담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관객은 이러한 점을 큰 즐거움으로 삼았다. 코미디 영화는 스크루볼 코미디라는 새로운 형태로 보여 졌다.
스크루볼 코미디 1930~50년대 미국에서 유행한 영화장르로, 로맨틱 코디미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두 남녀가 만나 우여곡절 끝에 사랑의 결실을 맺는다는 이야기에 희극적이고 재치있는 대사를 더한 스타일을 말한다. 여주인공들은 남성처럼 독립적이고 진취적으로 행동하면서도 여성적인 재치와 지성을 부각시킨다.
는 갱스터 장르와 묘한 유사성을 지니고 있었다. 두 장르는 모두 1930년대에 번창했고 점진적 도시화, 산업화에 의해 침식당한 전통적 농촌적 가치들을 다루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후 채플린과 카프라는 배우에 의해 논제코미디라는 노골적인 정치적 메시지를 가진 코미디도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들을 가장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영화로는 찰리채플린의 「모던 타임즈」, 「위대한 독재자」, 「드즈씨 마을에 가다」등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Belton, John. 2000 :351-363)
1.4 생산양식
미국은 1920년대 피츠버그에 최초로 라디오 방송국이 탄생하였다. 라디오는 신문을 압도하는 속보성을 보여 대중들에게 큰 문화적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 이후 급속적인 성장을 하여 1930년대에는 대공황으로 인해 연극, 영화 관객들이 줄어들면서 라디오 청취자가 급장하게 되었다. 1932년에는 60%였던 보급률이 5~6년 사이에 80%까지 솟으며 라디오의 진정한 대중화가 도래하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가 발전 하면서 ‘포디즘’ 포드가 고안해낸 대량 생산기법으로 자동차 생산 공장의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에서 유래하였다. 조립라인 및 연속공정 기술을 이용한 표준화된 제품의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의 축적체제'를 일컫는다.
과 ‘테일러리즘’ 테일러가 고안해낸 원리로 ‘운동의 기본 동작’을 연구해 불필요한 모든 움직임을 제거함으로써 ‘가장 빠르고 적합한 일련의 운동’을 고안해냈다. 이러한 움직임의 선을 노동자에게 적용하면서 동시에 작업을 세분하고 단순화시키면 생산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 생겨났는데, 이러한 생산시스템은 1930년대 찰리채플린의 「모던 타임즈」영화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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